케이팝 선한 영향력, 기후위기에서 발휘해야 한다는 서명 전달 예정

 

6일 오후, 이원욱 위원장이 케이팝포플래닛,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함께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K엔터 사업,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다’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참석자들과 함께하고 있다.(사진=이원욱 위원장실)
6일 오후, 이원욱 위원장(앞열 중앙)이 케이팝포플래닛,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함께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K엔터 사업,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다’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참석자들과 함께하고 있다.(사진=이원욱 위원장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을)은 케이팝 팬들과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기후위기 시대에 케이팝 산업을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게 바꾸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6일 오후, 이원욱 위원장과 케이팝포플래닛,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함께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K엔터 사업,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다’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양정숙, 윤영찬, 이병훈 국회의원과 김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최근 영국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홍보대사였던 케이팝 그룹 블랙핑크와 긴밀히 협업한 주한 영국대사관 마크 버티지 경제참사관 등이 자리해 축사를 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케이팝포플래닛 이다연 활동가는 “케이팝 팬의 상당 수를 차지하는 MZ세대는 기후위기로 인한 피해를 가장 크고 직접적으로 겪는다는 점에서 기후위기 감수성이 높고 직접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케이팝 팬들은 이미 좋아하는 아이돌 이름으로 숲을 조성하거나 기후위기 피해자들을 돕는 등의 기후 행동을 활발히 해왔지만 케이팝 문화 전반을 바꾸기 위해서는 생산자인 엔터사들의 참여와 소통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K엔터사들의 ESG 도입 방향성’이란 주제의 발표를 맡은 시더바우 새지 부산대 한국학 교수는 “코로나 시대에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 문화는 수익과 영향력 측면에서 오히려 큰 성장을 보여줬다”면서 “환경과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이 높은 이때, 케이팝 업계가 지속가능한 로드맵을 제시한다면 그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K-엔터테인먼트 분야 관계자인 김명수 한국연예제작자협회 본부장과 오현숙 KBS 제작2본부 예능센터 PD, 임동아 네이버 ESG 이사, 조한규 카카오엔터 부사장 등이 함께했다.

한편, 케이팝 팬들이 주도해 구성한 기후행동 플랫폼 케이팝포플래닛은 ‘죽은 지구에 케이팝은 없다’ 캠페인에 참여한 1만 명의 서명을 하이브와 YG, SM, JYP 등 주요 엔터테인먼트사 관계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원욱 위원장은 “기후위기 대응은 모두의 사회적 책무”라며 “케이팝 팬들의 요구에 맞춰 K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ESG 기조를 도입한다면 새로운 엔터 문화의 표준이 될 수도 있을 것이기에 앞으로 협업이 더욱 강조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