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은 효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아이덴티티입니다. 환경보호와 정도경영, 투명경영을 확대하고 협력사들과 동반 성장함으로써 주주들과 사회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100년 기업 효성'으로 성장해나가길 기대합니다."

지난 4월 ESG 경영위원회를 출범시킨 조현준 효성 회장이 지속 가능 경영을 강조하며 남긴 말이다.

효성 ESG 경영위원회는 이사회 내에서 지배구조 개선을 담당해 온 투명경영위원회가 ESG 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된 조직이다. △ESG 관련 정책 수립 △ESG 정책에 따른 리스크 전략 수립 △환경·안전·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투자 및 활동계획 심의 등의 책임을 추가로 맡는다.

또한 효성은 2017년부터 지속해서 울산, 창원, 대구 등 사업장에 고효율 설비 교체, 인버터 설치 등을 하여 연간 약 1800만kWh의 에너지 절감량과 약 9000t의 이산화탄소 가량 온실가스 감축량을 실현하고 있다.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 있는 효성 본사 사옥. /사진=효성

효성은 올해 3월 열린 이사회에서 지주사 이사회 의장에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도 선임했다. 첫 여성 이사회 의장인 김명자 서울국제포럼 회장은 서울대 화학과, 미국 버지니아대를 졸업한 이학 박사로, 숙명여대 교수를 거쳐 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 환경부 장관, 17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국내의 대표적인 여성 과학자다.

김명자 의장은 지금도 환경과 과학기술정책에 깊은 관심을 두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환경운동단체들의 고전적 필독서로 꼽히는 '침묵의 봄', '에덴의 용' 등을 번역 출간했고, '과학혁명의 구조' 등을 집필한 유명 작가이기도 하다.

주요 기업 이사회에 여성 이사 자체가 많지 않은 데다, 이사회 의장이 여성인 경우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효성의 여성 의장 선임이 신선하게 다가온다는 평가다. 앞으로 경영에 전문성은 물론 다양한 시각을 도입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김명자 이사회 의장은 전문성을 살려 최근 출범한 ESG경영위원회 위원도 맡는다. ESG경영위원회는 이사회 내 대표이사 1인과 4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된다. ESG경영의 중요성을 고려해 투명경영위원회보다 사외이사 참여를 1명 늘렸다.

조현준 회장은 "ESG 경영은 효성이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아이덴티티"라며 "첫 여성 이사회 의장으로 환경 분야 등 전문성을 기반으로 ESG경영 등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유희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효성 #조현준 #회장 #E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