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나 나날이 높아지면서, 유통업계가 대체육 등으로 대표되는 '식물성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최근 식품기업에서는 풀무원과 아워홈이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상품을 잇달아 내놓았다.

풀무원식품은 식물성 대체육을 함유한 HMR(가정간편식) 제품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를 선보였다. 이 제품에 들어간 대체육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풀무원이 가공한 것으로, 육고기와 비슷한 맛과 질감을 살려냈다.

한국인 입맛에 잘 맞는 소불고기 형태의 대체육을 개발한 것으로, '한국식 대체육'으로 국내 대체육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아워홈도 비건스테이크 세트, 채식떡만둣국, 머쉬룸베지버거 등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구내식당용 메뉴를 출시했다.

대체육의 맛과 식감을 살리는 데 주력했으며, 소스 등 양념에도 육류 성분을 배제한 게 특징이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 풀무원 제공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 풀무원 제공

대형마트에서는 이마트가 이달 초부터 수도권 20개 매장 축산 코너에서 식물성 고기인 대체육을 판매 중이다. 판매 제품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지구인컴퍼니'의 순수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 상품이다.

동물 복지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채식 고객에게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마트는 현재 식물성 원재료만 활용한 채식 상품을 모아 파는 '채식주의존'도 33개 매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체육 상품을 지속해서 늘리고 판매 점포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동원F&B는 미국산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비욘드미트와 손잡고 ‘비욘드비프’와 ‘비욘드소시지’를 추가로 출시하며, 비욘드미트의 브랜드 라인업을 확대했다. 비욘드미트는 콩과 버섯, 호박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100% 식물성 대체육 제품이다.

앞서 식자재유통 계열사인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에서는 완전채식 메뉴 3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더반찬&의 식물성 대체육 비욘드미트 활용한 비건 메뉴. 동원홈푸드 제공
더반찬&의 식물성 대체육 비욘드미트 활용한 비건 메뉴. 동원홈푸드 제공

편의점업계에서는 CU가 채식 조리법을 사용한 삼각김밥을 출시했다.

CU는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주원료로 참치의 맛을 재현한 '식물성 참치'에 식물성 마요네즈를 더한 참치마요 토핑을 개발하고 이를 사용한 삼각김밥과 유부초밥, 김밥을 선보였다.

그동안 편의점에서 만날 수 있었던 채식 콘셉트 식품은 주로 육류의 식감과 맛을 재현한 대체육을 활용해 왔다. 하지만 채식 간편식에 대한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대체 해산물인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조리법을 개발했다.

아울러 액젓 등 동물성 재료를 넣지 않은 식물성 고추장에 다진 대체육을 넣어 만든 볶음고추장을 사용한 '채식 전주비빔 삼각김밥'도 내놓았다.

또 대체육으로 만든 미트볼과 라구 토마토 소스로 맛을 낸 파스타, 대체육 패티에 식물성 치즈 소스를 사용한 버거, 대체육에 식물성 바비큐 소스를 넣은 샌드위치와 비건 콜라를 묶은 세트 상품도 선보인다.

비건 콜라는 그린 커피콩에서 얻은 카페인으로 맛을 낸 탄산음료로, 생선 젤라틴이나 꿀 등 동물성 원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게 특징이다.

CU는 2019년부터 '채식주의'라는 이름으로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다. 채식주 시리즈 매출은 올해 들어 10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