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3일~11월 20일, 한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한국역사박물관(관장 김용직)은 미 평화봉사단 한국 활동 50년 기념 특별전 <아름다운 여정, 영원한 우정>을 9월 13일(화)부터 11월 20일(일)까지 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주한미국대사관, 한국국제교류재단, ICOM한국위원회가 후원한다.

이번 전시는 1966년부터 1981년까지 15년 동안 교육, 보건, 농업 분야에서 한국에서 활동했던 평화봉사단원의 활동과 그 의미를 조명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한국역사박물관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우리나라를 재방문한 평화봉사단원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한국 활동과 생활을 보여주는 각종 자료(542건, 1236점)를 기증받았다. 이번 전시를 위해 K35그룹으로 한국에 온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대사를 비롯해 평화봉사단원 62명이 자료를 기증하였다. 

재방문 기간 동안 100명의 평화봉사단원들이 인터뷰에 응했고, 이번 전시에서 이들이 전하는 평화봉사단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또한 이번 전시는 K1부터 K50그룹 중 80명의 평화봉사단원이 전시 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에서 내한하고, 그동안 교류와 우정을 쌓아왔던 한국어 선생님, 한국의 제자, 동료, 친구들이 함께 우정을 나누는 만남의 장이기도 하다.

전시를 통해 당시 평화봉사단원들이 활동했던 학교와 보건소, 결핵예방 인형극 홍보활동, 그들의 일상생활 등을 재현함으로써 그 당시 상황과 한국에서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우정을 쌓아갔던 모습을 볼 수 있다. 인터뷰에서는 다양한 에피소드도 소개된다. 
 

▲왼쪽부터 첫 번째 전시물은 평화봉사단원 훈련책자이다. 한국에 파견되기 전 평화봉사단원들은 한국 문화, 한국어를 배웠으며 교육 분야에 파견되는 기수의 단원들은 훈련 기간 동안 교육 방법 및 기술 등을 배웠다. 두 번째는 결핵요원으로 활동한 평화봉사단원이 만든 곡으로 ‘결핵 없는 내일’이 담긴 LP 레코드 판이다. 이 곡 외에도 사랑하는 마리아, 밀양 아리랑 등 한국 가곡도 들어있다. 세 번째 사진은 평화봉사단원은 한국인의 집에서 같이 살았고, 한국 음식을 먹어야 했다. 브라이언 베리(Brian Berry)는 전북 부안에서 결핵요원으로 활동하였다. 이 사진은 그 때 살았던 하숙집 아주머니의 환갑잔치에 참석하여 찍은 사진이다. 다음 전시물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진행한 영어수업계획을 적은 노트이다. 수업 내용, 1975년 봄 학기 당시 수업 내용이 담겨있다.(자료제공=한국역사박물관)


미국원조와 한국의 재건노력, 평화봉사단이 창설되어 한국에 오기까지의 과정 등 당시 미국원조정책 변화의 계기가 되었던 국제협조처(ICA)소속 한국기술원조계획 책임자인 팔리(Farley)의 보고서, 평화봉사단법, 교사 수요와 배치 학교 등이 적힌 평화봉사단 교섭 현황 보고, 한글 공부 연습장 등과 함께 평화봉사단 참여 동기에 대한 인터뷰 영상도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학교 현장, 보건소, 결핵예방 인형극을 재현하여 당시 분위기를 보여주기도 하며, 봉사단원들이 실제 활용했던 교육자료, 보건 매뉴얼 등과 함께 평화봉사단 활용백서, 결핵통제 매뉴얼,‘결핵 없는 내일’LP 레코드 판, 한국어가 어려운 어머니를 위해 자신의 주소를 새긴 도장 등도 전시 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평화봉사단원들이 보건소 동료와 주고받은 편지 묶음, 활동 이후 하숙집 아주머니의 환갑잔치에 참석한 사진, 봉사단원들이 발행한 소식지, 봉사활동과 한국의 생활상을 담은 사진집, 한국어교사 한 사람을 위해 만들어 준 달력 등도 함께 소개된다.

개막식은 오는 12일(월) 오후 4시 역사박물관 3층에서 개최되며,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K35 평화봉사단원이었던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대사, 한국에서 활동했던 평화봉사단원들의 친목단체‘Friends of Korea’ 회장단, 정․관계 주요 인사, 사회․문화계 및 박물관계 인사, 그리고 당시 한국인 제자, 동료, 친구, 한국어 교사 등의 초청인사 참여 속에 이루어진다.

일반 관람은 다음날인 13일(화)부터 가능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