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승 전 회장, 폭언 논란 후 3년만에 CVO로 복귀
대웅제약, 윤재승 오너리스크에 불매운동·주가하락
특허 논란 관여 정황 있었지만…검찰 “윗선 개입 없어”

폭언 논란으로 경영에서 물러났던 윤재승 대웅제약 전 회장이 3년 4개월여만에 회사와 계열사에 복귀했다. 복귀한 윤재승 전 회장은 의사결정권은 없으나 제약업계에서는 과거 불매운동과 주가하락 등이 나타났던 오너리스크가 재현될까 우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폭언 논란으로 경영에서 물러났던 윤재승 대웅제약 전 회장이 3년 4개월여만에 회사와 계열사에 복귀했다. 복귀한 윤재승 전 회장은 의사결정권은 없으나 제약업계에서는 과거 불매운동과 주가하락 등이 나타났던 오너리스크가 재현될까 우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폭언 논란으로 경영에서 물러났던 윤재승 대웅제약 전 회장이 3년 4개월여만에 회사와 계열사에 복귀했다. 복귀한 윤재승 전 회장은 의사결정권은 없으나 제약업계에서는 과거 불매운동과 주가하락 등이 나타났던 오너리스크가 재현될까 우려하고 있다.

대웅과 대웅제약은 지난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분기보고서를 통해 윤재승 전 회장의 복귀를 공지했다.

윤재승 전 회장은 올해 1월부터 대웅제약과 지주회사 대웅, 계열사 한올바이오파마에서 각각 '최고비전책임자'(CVO, Chief Vision Officer)라는 직함의 미등기·비상근 임원으로 근무 중이다.

윤재승 전 회장은 CVO로 회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고 회사는 밝혔다. 일종의 자문 역할이다. 해당 직위를 선임하는 데 있어 별도의 이사회 결정이 필요 없고 임기도 정해지지 않았다.

윤재승 전 회장은 창업자인 윤영환 명예회장의 셋째 아들이며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지주회사 대웅의 지분 11.6%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검사 출신으로 1995년에 대웅제약 부사장으로 입사했고 2014년 윤영환 명예회장이 경영에서 물러나면서 대웅 회장직을 물려받았다.

그는 회의를 주재하거나 보고를 받으면서 직원들에게 폭언과 욕설 등을 했던 사실이 2018년 8월 공개되면서 대웅과 대웅제약에서 맡고 있던 모든 자리를 내놓고 경영에서 물러났었다. 특히 당시에 욕설이 담긴 육성 파일까지 공개되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당시에 윤재승 전 회장은 입장문을 통해 “저로 인해 상처받은 분들과 회사발전을 위해 고생하는 임직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모든 직위를 사임하고 회사를 떠난다”고 밝혔다.

또 “자숙의 시간을 마련해 제 자신을 바꿔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윤재승 전 회장의 폭언 논란으로 대웅제약은 치명적인 오너리스크를 경험했다. 주요 제품인 우루사 등의 소비자 불매운동과 주가 하락이 한동안 이어졌다.

문제는 윤재승 전 회장이 CVO로 회사에 복귀하면서 또다시 오너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윤재승 전 회장은 여전히 대웅의 최대주주로 지배구조의 최정점에 서있어 인사권과 정책 방향 등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대웅제약
대웅제약

윤재승 전 회장이 복귀했지만 전문경영진 체제가 당장 변경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현재 대웅제약과 대웅 등은 모두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대웅제약은 전승호·이창재 대표이사, 대웅은 윤재춘 대표이사가 전문경영인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박승국·정승원 대표이사 체제다.

한편 윤재승 전 회장은 대웅제약이 허위로 특허를 등록해 경쟁회사의 위장약 판매를 방해한 혐의와 관여한 정황이 파악됐으나 검찰은 경영진 등 윗선의 개입사실이 없다고 봤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고진원 부장검사)는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로 대웅제약 전·현직 직원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20일 밝혔다. 대웅제약과 지주회사인 대웅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에 따르면 대웅제약 제제(製劑)팀장(이하 사건 당시 직책) A씨와 지적재산(IP) 팀장 B씨 등은 2015년 1월 조작한 시험 데이터로 특허 심사관을 속여 이듬해 1월 위장약 '알비스D'의 특허를 출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웅제약은 경쟁사 안국약품이 복제약을 발매하자 2016년 2월 거짓 특허를 토대로 특허침해 금지소송을 제기한 뒤 이 사실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 안국약품 측의 시장 진출을 방해하고 경쟁사 고객을 유인한 혐의를 받는다.

조사 결과 위장약 '알비스'의 특허권자인 대웅제약은 2013년 1월 특허 만료로 경쟁사들이 복제약을 본격 개발하자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알비스D는 당시에 매년 600억원 수준의 매출을 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3월 해당 혐의를 적발해 대웅제약에 과징금 22억 8700만원을 부과하고 법인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수사를 통해 직원들의 특허 조작 혐의도 확인했다.

검찰은 지난 3월 압수수색 과정에서 노트북을 숨기거나 자료를 삭제한 혐의(증거은닉 및 증거인멸)로 이 회사 신제품센터장 C씨도 불구속 기소했다.

대웅제약의 전·현직 직원 5명이 위계공무집행방해 또는 증거은닉 및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됐다.

특히 공정위는 당시에 검찰고발 과정에서 윤재승 전 회장이 특허 출원 과정에서 관여한 정황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특허 출원은 '알비스D 발매 전 특허를 출원하라'는 윤재승 전 회장의 지시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봤다. 당시 직원들은 특허를 뒷받침할 데이터가 부족하자 '1월에 출원 안 하면 죽을 듯', '데이터도 없는데 누가 회장님께 특허 보호 가능하다고 했는지 문의' 등 이메일을 주고받으며 압박감을 토로한 사실도 확인됐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기소한 직원들을 제외한 윗선의 개입 사실이나 정황이 파악된 것은 없었다"라고 밝혔다. 경영진이 특허 출원을 서두른 정황은 있으나 실험 데이터와 명세서의 허위 작성에 관여했는지를 확인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