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칠성·2위 하이트진로·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칠성·2위 하이트진로·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칠성·2위 하이트진로·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5월 23일부터 2022년 6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2만 509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5만 6436개와 비교하면 23.25%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칠성, 하이트진로, 제주맥주, 무학, 국순당, 진로발효,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풍국주정,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칠성(대표 박윤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 2420 미디어지수 27만 2005 소통지수 139만 8602 커뮤니티지수 378만 5127 시장지수 433만 4393 사회공헌지수 30만 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0만 275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78만 5988과 비교하면 5.41% 하락했다. ​

2위,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5만 4429 미디어지수 7만 4516 소통지수 25만 6531 커뮤니티지수 21만 366 시장지수 573만 909 사회공헌지수 1만 9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4만 673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45만 9749와 비교하면 52.85% 하락했다. ​

3위, 제주맥주(대표 문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 6220 미디어지수 19만 5435 소통지수 91만 3380 커뮤니티지수 196만 2380 시장지수 33만 2710 사회공헌지수 4만 34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만 354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4만 9649와 비교하면 19.15%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