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첫 추석에 대한 유통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글로벌 유통망 교란·높은 물가가 겹치며 소비 회복이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유통업계의 추석 대응 전략을 살펴보면서 소비 촉진 방안을 살펴본다.

쿠팡은 추석을 맞아 다음달 12일까지 ‘추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쿠팡 제공
쿠팡은 추석을 맞아 다음달 12일까지 ‘추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쿠팡 제공

이커머스(온라인 쇼핑) 업체와 홈쇼핑 업계가 추석 연휴를 앞두고 명절선물 할인행사와 프로모션에 나섰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최근 높은 물가가 이어진다는 점을 고려해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높은 상품에 주목하고 있다. 홈쇼핑 업체들은 프리미엄 선물과 가성비 제품을 두루 소개하고 있다.

먼저 쿠팡은 추석을 맞아 다음달 12일까지 ‘추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2022 추석 프로모션’은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한 명절 선물세트부터 명절 음식, 여행 패키지까지 관련 상품을 모아 선보인다. 프로모션 동안 쿠팡이 추천하는 할인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단 하루 특가‘도 마련했다.

이달 29일부터 대표 13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단 하루 혜택을 제공하는 ‘브랜드데이‘도 함께 진행된다. 로켓배송 상품이나 로켓프레시 15,000원 이상 상품들은 상대방의 연락처만 알아도 간편하게 ‘로켓선물’ 서비스로 전달할 수 있다.

‘추석 준비관’에서는 한복과 용돈봉투를 비롯해 송편, 과일 등 명절 음식이 준비됐다. ‘추석 즐기기’ 테마관에서는 추석 연휴에 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을 위해 여행상품을 마련했다. 연휴를 집에서 보내는 집콕족을 위한 콘솔게임기, 스낵 등 다양한 즐길 거리도 준비했다.

자기관리에 철저한 MZ세대 고객이라면 운동기구, 단백질쉐이크 등 쿠팡 추천 갓생 아이템까지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화장품, 미용기기 등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셀프 선물 코너도 마련했다.

G마켓 제공
G마켓 제공

G마켓과 옥션은 다음달 6일까지 '한가위 빅세일'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과 LG, CJ제일제당 등 60개 브랜드사가 동참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삼성 청소기와 설화수 화장품 등은 반값 이하로 선보이고 일자별로 특가 제품을 판매한다. 매일 평일 오후 8시 '한가위 빅세일 특집 라이브쇼'를 총 12회 특별 편성해 다양한 제품을 라이브 전용 특가와 혜택에 판매한다.

11번가는 다음달 5일까지 고객들이 추석 시즌 가장 많이 구매했던 제품을 매일 특가로 선보인다. 예년보다 이른 추석과 폭우 등의 영향으로 수급이 어려워진 사과와 배 대신 지역 농협과 협업해 샤인머스캣과 하우스감귤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11번가 단독 기획 세트는 물론 평일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은 다음날 받아볼 수 있는 '슈팅배송' 서비스 상품도 집중해 선보인다.

인터파크는 다음달 8일까지 여행, 쇼핑, 티켓, 도서 등 전 분야에 걸쳐 대규모 할인 행사를 연다.

국내 인기 호텔과 리조트는 최대 75% 할인 판매하고 추석 기간과 10월 연휴 기간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을 위해 제휴카드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뮤지컬 '킹키부츠', '엘리자벳', '서편제' 등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도서 구매 시 적용 가능한 최대 4000원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 제공

홈쇼핑 업체들은 프리미엄 선물과 가성비 제품을 함께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다음달 6일까지 지역 특산물과 명절 인기 상품을 집중해 선보인다. 올해 추석은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첫 명절인 만큼 귀성객이 늘면서 프리미엄 선물 수요도 높아지지만 고물가로 가성비 제품을 찾는 손길도 많을 것으로 보고 다양한 가격대 상품을 두루 소개한다.

식품 방송 편성은 지난해 명절보다 30%가량 늘리고 한우와 갈비 등 축산물 물량은 40%가량 더 많이 준비했다.

또 미디어월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TV 홈쇼핑 방송에 명절 분위기를 더한다.

현대홈쇼핑 제공
현대홈쇼핑 제공

현대홈쇼핑은 다음달 6일까지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과 TV홈쇼핑 등에서 추석 선물세트 할인 행사 ‘2022 풍성한가위’를 진행한다.

H몰에서는 현대백화점의 프리미엄 전통식품 브랜드 ‘명인명촌’을 비롯해 현대홈쇼핑의 자체 선물세트 브랜드 ‘현대명가’ 등 브랜드 1000여 개가 참여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명인명촌 미본 향(김영습 매실맛술·명인명촌 맛간장·한상준 유자초·김명수 멸치액젓 각 420ml)’, ‘현대명가 경주천년한우 1+등급 명품혼합세트 1호(국거리500g·불고기500g·산적500g), ‘현대명품 샤인머스켓 홍망고 세트(샤인머스켓·홍망고 각 2개),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밸런스(10ml 30포 2박스) 등이 있다.

또 현대H몰 모바일앱 내 ‘쇼핑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도 추석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현대홈쇼핑 방송판매는 '천하일미 홍석천 이원일의 블랙앵거스 LA소갈비 세트(23일 오후 5시 40분)', '모시로만 영광 모시송편(26일 오후 4시 40분)' 등 다양한 추석 특별 방송도 선보인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