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동화기업·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동화기업·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동화기업·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15일부터 2022년 9월 15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99만 186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2만 1410개와 비교하면 4.3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KCC글라스,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다스코, 벽산, 유니온, 동양, SG, LX하우시스, 삼표시멘트, 에스와이, 성신양회, 삼화페인트, 고려시멘트, 부산산업, 아세아시멘트, 조광페인트, 라이온켐텍, 보광산업,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일신석재, 이건산업, 서산, 동양파일, 삼일씨엔에스 순이었다. ​

1위를 기록한 ​​​KCC(대표 정몽진·정재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 907 미디어지수 73만 7450 소통지수 73만 9226 커뮤니티지수 44만 4311 시장지수 138만 99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만 179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9만 7332와 비교하면 14.65% 하락했다. ​

2위, 동화기업(대표 김홍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 8126 미디어지수 23만 3340 소통지수 20만 1572 커뮤니티지수 109만 3978 시장지수 76만 6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만 343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1만 3722와 비교하면 26.11% 상승했다. ​

3위, 쌍용C&E(대표 홍사승·이현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 3707 미디어지수 13만 939 소통지수 14만 8888 커뮤니티지수 14만 5749 시장지수 183만 8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만 76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9만 7166과 비교하면 11.48% 하락했다. ​

4위, KCC글라스(대표 김내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 9809 미디어지수 17만 2843 소통지수 18만 7940 커뮤니티지수 20만 5805 시장지수 42만 41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만 54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1만 4615와 비교하면 26.89%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