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솔제지·2위 국일제지·3위 깨끗한 나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솔제지·2위 국일제지·3위 깨끗한 나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솔제지·2위 국일제지·3위 깨끗한 나라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27일부터 2022년 9월 27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8만 463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2만 9703개와 비교하면 6.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2년 9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솔제지, 국일제지, 깨끗한나라, 무림P&P, 페이퍼코리아, 해성산업, 영풍제지, 무림페이퍼, 성창기업지주, 무림SP, 한솔PNS, SUN&L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솔제지(대표 한철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 8036 미디어지수 25만 5049 소통지수 36만 8247 커뮤니티지수 54만 1878 시장지수 86만 5903 사회공헌지수 10만 7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만 707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8만 2910과 비교하면 10.27% 상승했다. ​

2위, 국일제지(대표 최우식·이용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 1594 미디어지수 28만 8157 소통지수 36만 4472 커뮤니티지수 19만 4835 시장지수 60만 7435 사회공헌지수 10만 47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만 1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4만 8137과 비교하면 2.88% 상승했다. ​

3위, 깨끗한나라(대표 최현수·김민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 2054 미디어지수 22만 3735 소통지수 22만 7176 커뮤니티지수 54만 8428 시장지수 26만 4307 사회공헌지수 6만 1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만 681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5만 6951과 비교하면 29.68% 하락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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