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2위 오리온·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2위 오리온·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2위 오리온·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0월 17일부터 2022년 11월 17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04만 25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8만 1419개와 비교하면 26.0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오뚜기, 농심, 한일사료, 풀무원, 매일유업, 삼양식품, 대상, 동서, 남양유업, 하림, 빙그레, 고려산업, 롯데제과, 정다운, 팜스토리, 대주산업, 서울식품, 대한제당, 동원F&B, 동원산업, 샘표, 미래생명자원, 삼양사, 푸드나무, 사조산업, 마니커, 이지바이오, 선진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 1102 미디어지수 43만 1659 소통지수 29만 3105 커뮤니티지수 98만 4706 시장지수 212만 248 사회공헌지수 4만 4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만 509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6만 6376과 비교하면 4.36% 상승했다.​

2위, ​오리온(대표 이승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 3665 미디어지수 31만 8918 소통지수 49만 2160 커뮤니티지수 85만 7475 시장지수 150만 8391 사회공헌지수 3만 5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만 6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9만 1729와 비교하면 19.86% 상승했다.​

3위, 오뚜기(대표 함영준·황성만)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 9560 미디어지수 39만 3 소통지수 60만 1059 커뮤니티지수 99만 7729 시장지수 64만 917 사회공헌지수 7만 3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만 2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5만 9244와 비교하면 34.44%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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