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미래나노텍·2위 LX세미콘·3위 서울반도체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미래나노텍·2위 LX세미콘·3위 서울반도체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미래나노텍·2위 LX세미콘·3위 서울반도체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70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2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일 밝혔다. 지난달 2일부터 이달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4만397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조사한 결과다.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7만6027개와 비교하면 7.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하는 방식이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됐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미래나노텍, LX세미콘, 서울반도체, 베셀, 코이즈, 톱텍, 선익시스템, 아나패스, 이녹스첨단소재, 야스, 덕산네오룩스, AP시스템, DMS, 미래컴퍼니, 오성첨단소재, 신화인터텍, 우리바이오, 토비스, 아바텍, 파인텍, 아바코, 한솔테크닉스, 위지트, 티로보틱스, 서울바이오시스, 핌스, 신도기연, 참엔지니어링, 영우디에스피, 덕산테코피아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미래나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73만1570 미디어지수 61만5718 소통지수 59만1524 커뮤니티지수 47만2434 시장지수 10만2274 사회공헌지수 10만3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만70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1만702와 비교하면 15.87% 하락했다. 

2위,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만5070 미디어지수 24만3326 소통지수 22만7838 커뮤니티지수 20만10 시장지수 30만37 사회공헌지수 9만3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만930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만38과 비교하면 2.93% 상승했다.

3위, 서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2741 미디어지수 22만2819 소통지수 31만30 커뮤니티지수 16만3943 시장지수 14만6849 사회공헌지수 2만59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만22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0만2865와 비교하면 23.07% 하락했다.

4위, 베셀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3105 미디어지수 16만2137 소통지수 28만2111 커뮤니티지수 25만3022 시장지수 2만4149 사회공헌지수 6만1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만56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만3281과 비교하면 187.12% 크게 상승했다.

5위, 코이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2015 미디어지수 18만8599 소통지수 12만593 커뮤니티지수 19만4743 시장지수 1만4961 사회공헌지수 5만1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만243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만6508과 비교하면 22.23% 올랐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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