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만에 신규 국가산단 유치…빛그린산단 인근에 조성
미래차·인공지능 양 날개로 미래산업 전환 추진

광주광역시 빛그린산업단지에 위치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  
광주광역시 빛그린산업단지에 위치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  

광주광역시는 15일 국토교통부의 '신규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로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광주시가 신규 국가산단을 유치한 것은 지난 2009년 9월 지정된 빛그린국가산단 이후 14년만이다. 

부지는 약 100만평 규모로 빛그린산단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이곳에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배터리 등 미래차산업을 집적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10월 신규 국가산단 공모에 참여, 19개 지자체와 서면평가, 현장실사, 종합평가, 최종심의 등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자동차 전용산단인 빛그린국가산단은 분양률이 91%로 포화상태에 이르러 미래차 인프라 구축 및 집적화에 어려움이 있어 신규 국가산단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지역 국회의원도 환영의 뜻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은 "미래차 국가산단이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는 자동차산업의 파고를 넘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연 72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2의 자동차 생산도시로, 자동차산업이 지역 제조업 매출액의 43.1%를 차지하고, 관련 종사자도 2만명이 넘는다.

하지만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변화하는 미래차 대전환 시기에 맞춰, 미래차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하게 조성해, 시급히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것이 광주시의 설명이다. 

광주시를 이를 위해 기존 산단인 빛그린국가산단 및 진곡산단과 연계하고 연관 산업들을 융합해 '미래차 산업 밸류체인'을 형성해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각오다.

다만 전기차 집중으로 인한 부품 개수 감소로 지역 부품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면서, 광주시는 지역 부품기업들의 사업 재편과 전환을 지원하고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 역량강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달 말 경 '미래차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산업인프라 확대, 지역 부품기업 역량 강화,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 등 미래차 선도도시 실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기정 시장은 "미래차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히 조성해 산업기반을 확장하는 한편, 도심 곳곳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융합한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대한민국 제1의 미래차산업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전남=차정준 선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