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으로 전년 동기(2022년 1분기) 대비 33% 줄어든 386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60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늘었다. 순이익은 2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7% 감소했다.
하이트진로가 올해 출시한 맥주 신제품 ‘켈리’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익에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하이트진로 전체 판매비와 관리비는 2296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다. 광고선전비는 582억원으로 전년 동기(316억원) 대비 84% 늘었다.
올해 2분기에도 켈리 마케팅으로 인한 비용 집행도 이어져 영업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2019년 1분기에 ‘테라’ 출시 당시에도 마케팅 비용을 선집행하며 판관비를 전년 동기 대비 10%가량 늘린 바 있다.
소주 부문에서는 가격 인상과 리오프닝(경기재개) 등 실적 성장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됐으나 경쟁사인 롯데칠성음료의 신제품 '새로’의 약진으로 시장 점유율 하락 가능성이 있다.
이에 하이트진로 신제품의 월별 판매량과 맥주시장 점유율 변화가 주목된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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