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박 7일에 걸친 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 순방을 마치고 오는 28일 귀국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베트남 순방을 통해 '신(新) 남방정책'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UAE 순방에선 '새로운 100년 지기'로서의 미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등 적지 않은 외교적 성과물을 도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그러나 시간에 쫓기듯 출국하면서 자신의 대통령 개헌안이 발의되는 것을 지켜보지 못하고 떠났던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UAE 순방 현지에서 전자결재로 발의했던 문 대통령은 귀국 이후에는 당분간 개헌안 통과를 위한 야권 설득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국회의 개헌안 협상 상황을 지켜보면서 측면에서 여당을 지원사격하는 방안을 추진할 전망이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메신저로서 당청간 긴밀한 가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6·13지방선거 개헌 동시투표 성사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청와대는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개헌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직접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 각당 지도부를 별도로 청와대로 초청해 발의된 대통령 개헌안에 대한 설명을 직접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번 순방 후 당 지도부를 초청해 외교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해왔던만큼 비슷한 형식을 빌려 개헌안 설득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으로는 문 대통령이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원회(헌정특위) 위원들을 따로 만나 대통령 개헌안의 진정성을 설명하고, 국회 차원의 개헌 로드맵을 들으며 접점을 찾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다음달 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의 진행상황을 챙기는 일도 고민이 아닐 수 없다.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 날짜와 의제 등을 준비해야 하는 일은 문 대통령 앞에 놓인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먼저 29일 판문점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의 결과와 청와대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의 준비 상황을 수시로 보고받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준비에 매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의 대북라인이 초강경파 위주로 진용이 새롭게 짜인 부분에 대한 대비책 마련도 빼놓을 수 없는 사안이다.

2000년대 부시 행정부의 '악의 축' 발언으로 북미 정상회담의 걸림돌 역할을 했던 존 볼턴 당시 미 국무부 군비통제 및 국제안보 담당 차관보가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후임으로 내정된 것은 부담이라는 평가다.

그간 갈고닦았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맥마스터 보좌관 라인이 끊기고 새롭게 주파수를 맞춰야 하는 상황으로 북미 정상회담까지 최대한 발생 변수를 줄여야하는 입장에서 반길 수 없다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