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기사에 '댓글 3개, 추천수 50개'로 제한
한국당, 네이버에 실시간 검색어 폐지 등 요구
네이버 "아웃링크 도입은 언론사 의견 듣고 검토"

네이버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댓글 여론 조작을 막기 위한새로운 댓글 서비스 정책을 내놨다. 야당은 이번 사건을 네이버가 방조했다며 아웃링크(Outlink) 방식 도입 등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네이버 측은 '검토 중이다', '사건에 대해 몰랐다'고 항변하고 있어 들끓은 여론은 쉽게 가라 않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지난 25일 자사 블로그 공지를 통해 변화된 댓글 서비스 정책을 소개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댓글정책이용자패널'에서 협의한 네 가지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방안은 25일부터 적용한다.

네이버가 지난 25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여론 조작을 막기 위해 새로운 댓글 서비스 정책을 내놓았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모습/ 뉴시스
네이버가 지난 25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여론 조작을 막기 위해 새로운 댓글 서비스 정책을 내놓았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모습 / 뉴시스

우선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를 50개로 제한한다. '공감/비공감 취소' 역시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 지금까지는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과 같이 한 번의 '공감/비공감'만 가능하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역시 3개로 제한한다. 기존에는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최대 20개까지 동일한 기사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

연속 댓글 작성 시에는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을 새롭게 둔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

네이버는 이런 정책 변경과 별개로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야당을 필두로 한 정치권은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25일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찾아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만나 항의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25일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찾아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만나 항의하고 있다./ 뉴시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은 이날 네이버 본사를 항의 방문해 여론조작 문제의 해결책으로 포털 실시간 검색어 폐지와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도입 등을 요구하며 압박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뉴스 서비스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토론하는 중"이라며 "(아웃링크 도입은) 이해관계가 언론사마다 다른 입장이 있을 수 있어서 관련된 의견을 듣고 어떤 방식으로 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부분일지에 대한 시행안을 정리할 것"이라고 도입가능성을 열어뒀다.

한 대표는 뉴스 편집 방식과 관련, "뉴스 편집은 직접 안 하는 것으로 이미 다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시기를 올해 안이라고 했지만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직접 편집 하지 않는 것과 함께, 아웃링크 뉴스 서비스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는데 이 부분도 토론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뉴스) 편집을 올해 말까지는 손 떼는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지만 곧 당길 것"이라며 "실시간 검색어 건도 지금 개편 정리하고 있고 뉴스도 지금처럼 집중되는 형태가 아닌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전면적 제로 상태에서 다 고민할 수 있다고 본다"고 개정 방침을 시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1월 남북 단일팀 기사에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네이버가 사전 인지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한 대표는 "인지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는 "댓글 아이디 하나하나가 어떤 행위를 하는지 모른다"며 "평균적으로 이상한 징후가 넘어오면 기술적으로 막거나 하는 일들을 하지만 아이디가 개인적으로 특정하게 누군지를 알고 있다거나, 어느 당에 속하는지 정보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스하키 기사에 대해서는 청와대 청원이 올라왔고 그 부분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고 경찰에서 요청한 자료를 전달했다"며 "그것이 드루킹인지 몰랐다. 청와대 청원 이전에는 알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가 댓글 조작과 같은 범죄를 유발할 조건을 차단해야 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인터넷 실명제를 원래 하고 있었지만 헌법재판소가 위헌 판결을 내렸고 그때부터 실명제를 도입할 수 없었다"며 "댓글에 필요하다면 법적 장치를 (국회에서) 만들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인터넷 실명제는 법적으로 만들어야 움직일 수 있다"며 "인터넷 실명제는 위헌 판결이 난거다. 인터넷 실명제 부분은 네이버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국회에서 관심을 가져줘야 한다"고 재차 요청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자의적인 기사 편집에 대한 일부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네이버 직접 편집하는 구조는 대부분 다 드러내고 있다"면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가 불공정 편집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벗어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각자 원하는 부분이 다 다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실시간 검색어는 똑같은 차트를 온 국민이 보고 있어서 이상한 것 같긴하다"면서도 "그부분 개편 가능성도 가지는데 진짜 없애는 것은 확답드리기 어렵지만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랭킹 뉴스 폐지 필요성에 대한 주장에 대해서는 "처음 듣는 것이라 내부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사실 (일부에서) 뉴스장사 댓글장사라고 말하지만 거기서 나오는 수입 부분인 뉴스콘텐츠 전재료 공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과 관련 통상적으로 전현직 임직원 중에 정무직으로 데리고 갔던 전례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 "없다"며 청와대 내 네이버 출신 인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제가 알기론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