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서 북미회담 성공 개최·비핵화 협력 등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9일 취임 네 번째 한일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정세와 한일 현안에 대해 심도 높은 논의를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9일 오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총리관저에서 오찬회담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9일 오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총리관저에서 오찬회담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뉴시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이날 오후 1시부터 30분간 단독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단독 회담에는 통역을 비롯한 최소 인원만 배석해 정상끼리 현안을 논의했다.

단독회담을 마친 두 정상은 참모진이 배석한 가운데 확대회담을 열었다. 전체 회담은 오후 1시50분쯤 종료됐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어서 오찬 회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남북 정상회담 결과와 판문점 선언을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인 일본이 우리 정부가 추진한 '남북 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 채택에 동의해준 것에 사의를 밝혔다. 이 특별성명에는 판문점선언을 지지한다는 한중일 선언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다가오는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일본 측의 지속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아베 총리는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 개최와 판문점 선언에 대한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반도 정세의 중요한 시기에 한일 간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도 높이 평가했다. 

아베 총리는 판문점선언을 통해 확인된 완전한 비핵화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하자고 밝혔다. 또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지지를 요청했다.

더불어 두 정상은 오는 10월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을 기점으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더욱 발전시키자고 협의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일본 방문 전날인 지난 8일 '요미우리신문' 서면 인터뷰에서 1998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가 제시한 ▲대화채널 활성화 ▲인적교류 증진 ▲경제협력 강화 등 3가지 분야가 양국 관계 발전의 가장 중요한 토대가 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