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전국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가 모두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래픽 : 스트레이트뉴스 백천진 디자이너)
건설산업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전국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가 모두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래픽 : 스트레이트뉴스 백천진 디자이너)

올해 하반기 전국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가 모두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7일 한국건설산업여구원이 발표한 '2018년도 하반기 건설·주택 경기 전망'에 따르면 아파트 매매가는 0.5%, 전세가도 1.3%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허윤경 건산연 연구위원은 "임차인 우위 시장인 현 상황에서 내년까지 준공이 계속되면서 준공 이전에 전세 매물이 시장에 나와 선행적으로 전세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전세가격은 14년만의 최대 낙폭을 나타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별로 시차는 있겠지만 준공 증가가 전세가를 하락시키고, 매매가 하락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하반기부터 주택경기가 빠르게 하강국면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속도 역시 가파르다"고 덧붙였다. 

보고에서 따르면 주택 시장 침체는 2019년까지 침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을 비롯한 고가주택시장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며 보유세 논의 등에 따른 거래 감소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올해 조정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과 함께 지방은 대부분 하락세나 준공 증가와 지역경제의 어려움까지 가중되고 있는 울산과 경남은 장기 침체될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올해 국내 건설수주는 전년 대비 14.7% 감소한 136조8000억원으로 예측됐다. 2014년 107조5000억원 이후 4년 내 최저치로 2015년 이후 3년간 지속된 건설수주 호황국면이 종료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수주 감소의 주된 원인은 민간 주택수주가 주택경기 하락의 영향으로 급감하는 가운데 공공 수주가 완충 역할을 하지 못하고 정부 SOC 예산 급감 등의 영향으로 동반 하락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건설경기 동행지표인 건설투자도 전년 대비 0.2% 감소해 2012년 -3.9% 이후 6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건설산업연구원 제공
자료/건설산업연구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