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 및 소득지원 등의 대책을 이르면 다음달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건설산업 혁신방안', '어촌뉴딜 300 추진계획'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건설산업 혁신방안', '어촌뉴딜 300 추진계획'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1분기 저소득층 소득 감소와 분배 악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관계부처가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작업 중이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와 함께 "시급성을 고려해 당장 추진할 수 있는 과제 중심으로 정책방향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분기 (1~3월) 하위 20% 가구의 소득은 8.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위 20%인 5분위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년 전에 비해 9.3% 늘었났다.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말 관련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 부총리는 이달 초 경제현안간담회 등을 개최하며 맞춤형 대책 수립에 착수했다.

김 부총리는 이같은 대책이 혁신성장과도 균형있게 추진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소득과 분배 문제 해결에 있어서,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기 때문에 양 측면에서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은 특정 분야나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경제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가 '건설산업 혁신방안'과 '어촌뉴딜 300 추진계획' 등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공의무제를 강화하고 낡은 규제를 혁신하는 안을 국토부 중심으로 준비했다"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업계의 충격 등을 대비해 3분기 내에 마련하겠다는 것이 국토부의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