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 반대" vs "인종 차별" 논란 가열
정부, 난민심판원 신설 등 대책 마련 속도

이번 주말 제주 예멘 난민신청자들의 수용을 반대하는 일부 도민들의 촛불집회가 예고됨에 따라 ‘난민 문제’를 두고 제주 사회 갈등이 쉽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분별한 난민 수용 반대를 주장하고 있는 지역 단체인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는 30일 오후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하기 위해 관할 경찰서에 옥외집회 신고를 마친 상태다. 이들은 집회에서 난민법 개정 및 무사증 폐지와 함께 언론을 대상으로 공정보도를 촉구할 계획이다. 경찰에 신고된 집회 참가자 인원은 100명 정도다. 

29일 오후 제주시 일도1동 제주이주민센터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제주 예멘 난민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인권 상담을 진행했다. 이날 센터를 찾은 예멘인들이 상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29일 오후 제주시 일도1동 제주이주민센터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제주 예멘 난민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인권 상담을 진행했다. 이날 센터를 찾은 예멘인들이 상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같은 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도 난민 수용 반대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려 ‘난민 이슈’가 큰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제주난민도민연대는 지난 28일 “법무부장관에게는 난민법 제40조 2항에 정한 취업허가 조건에 관한 규정을 어기고 임의로 취업을 허가할 권한이 없다”면서 박상기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이들은 “법무부는 출입국관리법 제20조(체류자격 외 활동)의 규정을 들어 난민법의 예외조항이라고 변명하고 있으나 이 조항은 난민 인정 신청을 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신청자들에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제주 예멘 난민 수용을 둘러싼 찬반 논란 열기는 누리꾼 사이에서도 나타난다.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록된 “난민신청 허가 폐지 등을 통해 제주도 예멘 난민 신청을 불허해야 한다”는 게시글의 서명 인원은 29일 기준으로 53만명을 넘어섰다. 같은 시간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내 민원게시판 ‘제주자치도에 바란다’에는 ‘난민’ 관련 글이 240여개가 등록되는 등 다수의 도민들이 격론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제주 사회 내 난민 반대 여론이 거세지면서 기존 제주예멘난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도내 33개 종교·사회단체 등이 모인 ‘제주난민인권을 위한 범도민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회는 당분간 난민에 대한 제주 여론의 추이를 신중히 지켜보겠다는 방침이다.

신강협 제주난민범도민위 언론팀장은 “(난민 수용) 반대를 주장하는 주체가 불분명한 상태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대응할 계획은 아직은 없다”라며 “이번 주말에 있을 촛불집회 역시 진행되는 과정을 관심있게 지켜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민들이 어느 날 갑자기 생활 반경 내에서 피부 색깔이나 생김새가 낯선 사람을 마주치게 될 때 느끼는 두려움은 충분히 이해한다”라면서 “다만 이러한 개별적인 두려움이 SNS를 통해 예멘 난민신청자들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퍼지는 과정에서 공포가 증폭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법무부는 공정하고 신속한 난민심사 진행을 위해 ‘난민심판원’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도민 사회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8일 제주출입국·외국인청 및 경찰청 등 6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총괄지원 TF팀 회의를 열어 예멘 난민 종합지원대책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올해 들어 제주도로 입국한 예멘 난민신청자는 500여명이며 이중 출도제한 조치 전 육지부로 이동하거나 자국으로 돌아간 이들을 제외한 486명이 심사 대상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