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종전선언을 둘러싼 이견 차이로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보이자 북미 모두에 한발씩 양보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북미가 종전선언과 비핵화 조치의 이행순서로 갈등을 겪고 있는것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입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북한에는 비핵화의 속도를 내달라는 입장"이라며 "미국에는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상응 조처에 대해 성의있는 입장을 보여달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도 북한과 미국이 종전선언과 비핵화 조치의 이행순서를 놓고 뚜렷한 입장 차만 확인하자 북미 모두에 '역지사지'의 자세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변인은 가을 남북 정상회담의 시점에 대해선 "두 정상이 2차 회담 때 필요하면 언제든지 만날 수도 있다고 합의했기 때문에 항상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시기를 말하기는 너무 이른 것 같다"고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전문가 패널보고서에 관해 김 대변인은 "이번에 거론된 보고서는 9월에 발간된 예정으로 안다"며 "아직 발간되지 않은 보고서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밖에 김 대변인은 4·27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문을 열고 17일 공식 운영에 들어간다는 일부 언론 보도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17일 개소라는 날짜를 비롯해 다른 부분들도 상대가 있는 문제"라며 "북한과 협의 중이지만 결정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남측 소장 등 공동사무소 조직과 관련해선 "어떻게 조직을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구상이 있지만 아직 논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후보군으로) 거론된 인사들도 제가 알기로는 (내부에서)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판문점 선언 제1조 3항에서 '남과 북은 당국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 지역에 설치키로 했다'는 문구에 합의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