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 과정에 대한 미국의 '동시행동'을 요구했다. 김 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특사단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여전히 신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위원장이 밝힌 '동시행동'은 무엇을 요구하는 내용일까?

전문가들은 북한이 취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동창리 미사일 폐쇄 조치에 상응해 종전 선언이나 대북 제재 해제가 이뤄야만 비핵화 프로세스에 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평양에서 김 위원장을 접견했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6일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 조치에 대한 국제사회의 평가가 인색한 데 어려움을 토로했다"고 말했다. 선제적 조치를 취했지만 국제사회가 의문을 제기하는 것에 답답함을 토로했다는 것이다.

정 실장은 "북한은 동시행동 원칙이 준수된다면 더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의지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김위원장은 자신의 메시지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동안 단절에 따른 이해 부족이 비핵화 협상 교착의 원인이라고 보고, 남측에 적극적인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메시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선 종전선언 채택 요구일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한편 정실장은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은 실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