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망 붕괴로 회사 존립 위태...명예훼손 혐의 법적 대응
'CJ로부터 피해 본 중소기업' 제보, 10월 국감 산자위 제출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CJ ENM의 계약불이행으로 도산에 직면했다며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억울함을 토로했던 중소기업인 모비프렌이 CJ그룹을 상대로 전면전에 나섰다.

블루투스 음향기기 제조사인 모비프렌은 자사가 제기한 ‘갑질’ 문제와 관련해 CJ ENM이 내놓은 ‘중소기업의 역갑질’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법적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모비프렌은 또 이재현 CJ그룹 회장을 오는 10월 정기국회 국감감사 증언대에 세우기 위해 현재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CJ로부터 피해를 본 중소기업’들로부터 제보를 받고 있으며, 이후 10월 정기국회 국감 자료로 산자위에 제출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모비프렌이 이렇게 강한 대응에 나선 까닭은 CJ ENM이 탄탄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도산 위기로까지 몰아 100여명에 달하는 임직원의 생계가 위태로운 지경인데도 적반하장 격으로 언론을 통해 ‘역갑질’ ‘ 허위주장’ ‘법적 검토’ 운운하며 협박까지 한 사실에 허대표를 포함한 전 임직원 들이 격분했기 때문이라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앞서 모비프렌 허주원 대표는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CJ의 중소기업에 대한 갑질은 여전히 자행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을 무시하는 CJ의 갑질 문화를 고발합니다’ 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허 대표는 이 글에서 “CJ ENM과 2016년 7월 독점총판권 계약을 맺었으나 CJ ENM이 제대로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은행대출로 회사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는 12월 계약만료일이 도래하면 도산할 상황”이며”독점총판 계약으로 기존 거래처를 모두 정리해 유통망이 완전히 붕괴된 상태로 단기간내에 회생이 불가능한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CJ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는 모비프렌의 일방적 주장으로 사실과 다르다”면서 “정상적인 계약이행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거짓 주장으로 CJ의 신뢰도와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있다”고 반박하며 “법적 검토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비프렌은 지난 7월 24일 CJ ENM 허민회 총괄대표로부터 일방적 계약종료 통지문자를 받았고 이틀 후 경영지원실 부사장을 보내 “계약이 종료되면 (모비프렌이) 더 힘들어지니 지금부터 생산을 중단하고 보상을 받으라”는 CJ ENM 측의 제안을 받았다. 

이에 허 대표는 생산을 중단하라는 말은 직원들을 해고하라는 말과 다를 게 없어 보상 제안을 거절했고 CJ에게 계약연장을 요구한 적도 없었는데 ‘막무가내 식 계약연장을 통해 이익을 취하려는 중소기업의 전형적인 역갑질이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CJ ENM은 독점 총판 계약을 맺은 2016년 8월부터 올해 10월 발주 분까지 포함해 90억6000만원(계약금액의 92%)를 이행했으므로 계약 불이행이 아니라는 주장을 폈다. 

이에 모비프렌은 계약 첫 해인 2016년 최소 구매금액이 13억6000만원이었으나 CJ ENM는 이에 한참 못 미치는 8억8900만원을 구매해 계약 이행률이 65% 수준에 그쳤다.

때문에 회사 자금줄이 막혀 은행 대출을 받아 임직원들에게 임금을 지불하는 등 재정적 손해는 물론이고 은행 신용 등급 또한 크게 하락했다는 주장이다. 

이후 CJ ENM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기업 갑질’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나서야 2016년 재고를 전량 구입해갔다고 주장했다.

모비프렌은 CJ ENM이 유통망이 붕괴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CJ ENM은 지난 8월 말 기준 150여개 판매점포를 확보했으며 지속적으로 유통망 추가 확장을 시도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모비프렌은 독점 계약 전 모비프렌 판매 점포는 교보문고, 핫트랙스를 포함해 1000여개에 달했고 5~8개 제품이 고루 입점한 상태였다. 

CJ ENM은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을 직접 키우겠다"며 기존 점포를 계약 한 달 만에 정리하는 처지에 몰렸다.  이에 모비프렌은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가 불투명해졌고, 유통망이 망가져 단기간에 회생이 불가능한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또 현재 CJ ENM이 확보하고 있는 150여개 점포도 상당부분 계열사인 올리브영이며, 올해 6월 기준으로 5개 매장에 겨우 2개 제품만 입점돼 있다는 설명이다.

또 CJ ENM은 모비프렌이 직접 영업을 원하는 점포에 대해서는 CJ의 독점판매권도 2018년 2월부터 모두 모비프렌에 넘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달리 모비프렌은 CJ가 판매망 확충을 소홀히 해 온라인 총판권을 이관 받은 것이며, 이마저도 납품가에 10% 웃돈을 더 얹어주고 구매하는 조건으로 받은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재현 CJ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CJ ENM은 마케팅 활동과 관련해 계약상 마케팅에 대한 의무는 없으나 상생 차원에서 24억 이상 규모로 홍보, 마케팅을 펼쳤고, 추가 예산을 들여 인기그룹 워너원 에디션 제품을 생산하고 드라마 간접광고에도 활용했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상품거래 계약서 5조(판촉)’에 따르면 ‘모비프렌’은 ‘이앤엠’에게 판촉지원활동으로 매 분기 ‘이앤엠’이 ‘모비프렌’에게 기지급한 구매금액의 4%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한다’고 명기돼 있다.

모비프렌은 특히 워너원을 모델로 내세운 ‘워너원 스페셜 에디션 버전’이 실패한 데 대해서도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모비프렌이 공급한 블루투스 이어폰을 제외하고 케이스, 브로마이드 등 내부 구성품과 외부 패키지 일체는 CJ ENM에서 담당했는데, 제품판매를 코앞에 두고 CJ ENM이 보내온 케이스는 전량 불량이었고 기본적인 제품사용설명서가 누락된 채로 소비자에게 판매돼 소비자들의 원성은 고스란히 모비프렌에게 돌아왔다. 이이에 브랜드 이미지도 크게 손상됐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모비프렌이 호소하는 ‘도산 위기’가 허위라는 CJ의 주장에 대해서는 2015년 말 재고 자산 총액이 1억 9800만원에서 CJ와의 계약 이후인 2016년 말에 8억 1800만원으로 약 7억원 가량 재고가 증가했는데 주된 원인은 CJ가 2016년 계약 이후 2017년 5월까지 계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과다 재고가 발생, 회사 신용도가 하락함은 물론 금리 인상으로 금융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기업으로서의 미래 가치를 잃었다는 설명이다.

허 대표는 문제 해결을 위해 CJ ENM 담당자는 물론, CJ그룹 총수 이재현 회장에게까지 거듭 호소문을 보냈으나 CJ는 시종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허 대표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CJ의 갑질을 고발한다며 청원 글을 올린 후에야 CJ 측이 “국내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이 당초 분석과 달리 성장이 미진했으며 음악사업부를 철수하는 게 옳다고 판단해 더 이상 사업 진행이 어렵게 됐다”는 입장을 보냈다. 

이와 관련, 허 대표는 “국내 최고 엔터테인먼트 그룹 CJ가 시장 분석 실패와 사업 역량 부족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며, 대기업이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유망했던 중소기업을 시장에서 사장시킨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계약 당시 LG 블루투스 이어폰을 따라잡는 게 목표라며 잘 되고 나서 배신하지나 말라고 말했는데, CJ가 그토록 강조하는 상생경영의 의미가 진정 무엇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