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
(사진=MBC)

[스트레이트뉴스 송지혜기자] MBC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이 명성교회의 세습 논란과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방송하자, 명성교회 측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MBC ‘PD수첩’은 9일 ‘명성교회 800억의 비밀’ 편을 통해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와 아들 김하나 목사의 세습이 비자금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PD수첩은 헌금이 연간 400억원에 달하는 명성교회 재정을 담당했던 박 모 장로가 지난 2014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그의 죽음으로 비자금 800억원의 존재가 드러났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헌금과 선교비에 대한 불분명한 지출, 해외선교여행 때 교인들을 동원한 외화 밀반출 의혹, 공시지가 1600억원의 막대한 부동산 보유 등에 대한 여러 교인의 증언도 이어졌다.

방송 이후 명성교회는 “비자금이 아닌 정당한 이월 적립금”이라며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명성교회는 “종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허위사실과 단순 흑백논리로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를 함으로써 교회와 교인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전했다.

이어 “명성교회가 소속된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MBC에 공문을 보내 ‘800억원은 비자금이 아니며 교회 명의의 확인된 재정’이라고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또 보유 부동산에 대해서는 교회수양관, 교역자 자녀 장학관 등이라며 “특정 개인 소유가 아닌 교회 소유임에도 이를 마치 대물림하는 재산으로 규정해 비난한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