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로마 다빈치 공항에 도착해 교황청 주교역임 대사 알프레드 슈아레브와 인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로마 다빈치 공항에 도착해 교황청 주교역임 대사 알프레드 슈아레브와 인사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강인호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순방이 2단계 국면에 접어들었다. 전날 프랑스 순방을 마무리 한 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각) 이탈리아와 바티칸시국 연쇄 순방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로마의 이탈리아 대통령궁 야외 궁전에서 진행되는 환영행사를 시작으로 공식방문 일정을 시작한다. 대통령궁 1층에서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과 면담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마타렐라 대통령 주최의 오찬을 한 뒤 총리궁으로 장소를 옮겨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두 나라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등을 위한 폭 넓은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로마에서의 당일짜리 이탈리아 순방을 마무리 한 문재인 대통령은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 바티칸시국 순방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후 6시 성 베드로 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이 집전하는 '한반도 평화' 미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반도 평화 미사 참석은 이튿날로 예정된 프란치스코 교황 예방의 사전 성격이라 할 수 있다.

파롤린 국무원장은 강론을 통해 긴장과 분열의 땅 한반도에 평화가 깃들기를 염원한다는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미사는 전 세계에 생방송으로 타전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사 참석 후 국무원장 주재의 만찬을 갖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