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잘 풀린다면 서로 상생하면서 한반도 평화 위해 최선 다할 것"

[사진제공=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남북 고위급 접촉과 관련해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촉구하면서 사과와 재발방지가 없을 경우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대북 확성기 방송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번 회담의 성격은 무엇보다도 현 사태를 야기한 북한의 지뢰도발을 비롯한 도발행위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정부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확성기 방송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북한의 그 어떤 도발도 강력히 응징할 것"이라며 "하지만 이번에 대화가 잘 풀린다면 서로 상생하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국민 여러분께서도 정부와 군을 믿고 지금처럼 차분하고 성숙하게 대응해주시기 바란다"면서 "아무리 위중한 안보상황이라도 정부와 군 국민들이 혼연일체가 되면 슬기롭게 극복할 수가 있다. 지금의 안보위기도 국민모두의 힘과 의지를 하나로 모은다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으며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어갈 수가 있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전역을 연기한 장병들을 들면서 "저는 우리 군을 믿고 우리 장병들의 충성심을 신뢰한다"며 "정치권을 비롯해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단결하고 군과 장병들이 사기를 얻을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들의 사기를 꺾고 군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것은 결국 국민의 안위와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현 남북 고위급 접촉 상황과 관련해서는 "연이틀 밤을 새워 논의를 했고 현재 합의 마무리를 위해서 계속 논의 중"이라며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국민여러분께 확실한 소식을 전해드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