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민께 알리라"특별 지시...조국 수석 6가지 사례 공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과 친인척, 청와대 인사의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건이 벌어지면 무조건 사기로 생각하고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과 친인척, 청와대 인사의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건이 벌어지면 무조건 사기로 생각하고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국민여러분께서 대통령 및 청와대 주요인사가 결부된 어처구니없는 거짓말에 속아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국민께 소상히 알리라”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인사를 사칭한 사기사건이 많다는 보고를 받고 이같이 특별 지시를 내렸다. 청와대 사칭 사기가 얼마나 잦으면 대통령이 나서 조치를 주문했을까?

 

조국 민정수석은 청와대 사칭범죄 6가지 사례를 공개했다.

 

조 수석에 따르면 전과 6범인 사기꾼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지방의 유력자 여러 명에게 문 대통령 명의로 '도와주라'는 취지의 가짜 문자메시지를 위조 송신해 수억 원을 편취했다.

 

사기꾼이 애용하는 청와대 인사로는 임종석 비서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이정도 총무비서관 등이다.

 

다른 사기 전과자는 “임실장과 15년 전부터 아는 사이다. 모친 사면 조건으로 임실장이 3000만원을 요구한다”고 속여 피해자에게 3000만원을 가로챘다.

 

또 한병도 수석을 잘 안다고 속인 한 사기꾼은“한 수석에게 재향군인회 소유 800억 상당의 리조트를 280억에 매입할 권한을 받았다, 대출 수수료 4억 빌려주면 나중에 13억 주겠다 ”고 꾀어 5차례 4억원을 편취했다.

 

청와대 출입증을 위조하고, 청와대 공직기강실 선임행정관을 사칭해 취업알선비 등 명목으로 1억 5000만원을 받은 사례도 적발됐다.

 

이에 대해 조국 민정수석은 “청와대는 이런 사례에 전혀 개입한 바 없으며, 앞으로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하지 않도록 엄정한 근무 기강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이번 사건들과 관련해 "제일 빠른 게 지난해 8월인데, 그때만 해도 한두 건 정도였는데 점차 누적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생각해 대통령께서 특별 지시를 내리신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