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4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김관영 “이학재의원, 상임위원장 자리는 놓고 가라”

바른미래당에선 18일 탈당을 앞둔 이학재 의원을 향해 당 몫으로 맡고 있는 국회 정보위원장직을 두고 갈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달아 나왔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아쉽게도 현실개혁과 미래를 뒤로 하고 과거로 돌아가는 것 같아 안타깝지만, 정보위원장 자리는 반납하는 게 도리”라며 “상임위원장 자리는 놓고 가라”고 말했다.

그는 “그 자리는 원구성 협상을 통해 우리 당이 확보했고 당이 이학재 의원에 잠시 임무를 맡겨서 행사하는 자리”라고 상기시켰다.

■홍문종 "기분은 상하지만 반대해 봐야~"

신당 가능성까지 내비치는 등 자신을 인적쇄신 명단에 집어 넣을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고 했던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은 조직강화특위가 자신을 인적쇄신 대상에 집어 넣은 것에 대해 18일 "기분은 상하지만 반대해 봐야~"라며 "(반발 대신) 포기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꾸려지면 나름대로 새로운 스크럼을 짜지 않겠는가, 비대위에서 하는 것과는 판이하게 다를 가능성이 있다"고 그 때를 두고 지켜보자는 말을 잊지 않았다.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 첩보 문건은 “불순물”

청와대는 17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에서 활동했던 김태우 검찰 수사관이 공개한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 첩보 문건에 대해 “불순물”이라고 일축했다. 정보 수집의 특성상 정제되지 않은 여러 첩보가 모일 수 있지만 공식 첩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선 김 수사관이 작성한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 내용은 반영하지 않고 폐기 처분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관련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제기한 김 수사관에 대해 법적 조치를 포함한 강경 대응에 나섰다. 그러면서 김 수사관의 상급자인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 대해서는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