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국내에서 창출하는 경제적 효과가 연간 5조6000억원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이 18일 발표한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창출한 연평균 국내 생산 유발 효과는 4조1400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1조4200억원으로 총 경제적 가치는 약 5조6000억원에 달한다. 생산유발효과는 중견기업 평균 매출(1591억원)의 26배,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9배 규모다.
방탄소년단 콘서트 관람 등을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광고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노출된 소비재에 대한 외국인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외국인 관광객수로 환산하면 2013년 방탄소년단의 데뷔 이후 이들의 인지도 상승에 따른 외국인관광객수 증가 효과는 연평균 약 79만6000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해 관광 목적 외국인입국자수(1041만6000명)의 7.6%에 해당한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콘서트가 있었던 지난 8월 한국에 입국한 일본 관광객은 전년동월대비 38.9% 늘어났다.
아울러 소비재수출액 증가 효과를 연평균 11억1700만달러(1조2600억원)로 전망됐다. 의복류 2억3398만달러, 화장품 4억2664만달러, 음식류 4억5649만달러 수준이다. 이는 지난해 기준 전체 소비재수출액(652억달러)의 1.7% 규모다.
방탄소년단의 인지도 상승에 따른 외국인관광객의 총소비지출은 9249억원 규모로 추정했다. 올해 외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약1042달러)에 방탄소년단 인지도 상승에 따른 외국인관광객 증가효과를 곱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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