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호, 장세환 전 의원이 3일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했다. 이들은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 창당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유 전 의원과 장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29 재보선 참패는 분노한 민심의 엄중한 경고임에도 당은 '당권'이라는 기득권 사수에만 여념이 없다"며 "최고 책임자인 문재인 대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고, 혁신위는 사태의 본질에는 손도 못댄 채 곁가지만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우리는 오늘로 새정치연합을 버리고 이 당을 대신할 강력한 '혁신야당'을 추구하겠다"며 "중도진보 노선 아래 민생실용의 실천적 개혁노선을 추구하는 한편 가치와 비전을 함께 가는 모든 신당 추진세력과 연대해 나가 신당 태동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는 신당의 성공 여부는 야권의 심장인 호남민심의 향배에 달려있다는 믿음 아래 1차로 호남세력 확장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야당에 더 이상 남아있지 않는 '호남정신', 민주와 정의로 대변되는 '호남정신'을 복원해야 만 야당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장 전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신당 가시화는 아무것도 없고, 천정배 의원과는 계속 교감을 이루고 있다. 천 의원의 신당이 구체화 되면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직 의원들과 얘기를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유 전 의원은 "몇 분과 얘기했다. 호남에도 계시고 다른 분도 계신다. 수도권 의원도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