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에서 출토된 현존 최고(最古)의 고려시대 먹(墨)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1998년 청주 동부우회도로 건설공사 구간인 명암동 1지구 내 고려시대 목관묘에서 나온 '청주 명암동 출토 단산오옥(丹山烏玉) 명 고려 먹'(국립청주박물관 소장)을 보물 1880호로 지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문방사우의 하나인 먹이 문화재로 지정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길이 11.2㎝, 너비 4㎝, 두께 0.9㎝ 크기의 먹 앞면에는 먹 이름을 써놓았다.

뒷면에는 용이 날아오르는 모습을 우아한 곡선으로 표현한 비룡문(飛龍文)이 새겨졌다.

출토 당시 이 먹은 '단산오(丹山烏)'란 글자가 세로로 쓰인 면이 위쪽에 놓여 있었고 '오(烏)' 자 밑에 '옥(玉)'의 첫 획으로 추정되는 '일(一)' 자 획은 먹을 갈아 사용하면서 닳고 남은 것으로 보인다.

'단산오(옥)'의 '단산'은 충북 단양(丹陽)의 옛 지명이고 '오옥'은 먹의 별칭인 '오옥결(烏玉玦)'의 약칭이다.

'단산오옥'은 '단양 먹'을 가리킨다.

단양 먹은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에 "먹 중에서 가장 좋은 먹을 단산오옥이라고 한다"고 기록할 정도로 조선시대까지 명성이 높았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청주 명암동 출토 단산오옥 명 고려 먹'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리자 등과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지난 8월 청주 출토 고려 먹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