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사진=KBS)

[스트레이트뉴스 송지혜기자] 정부가 26일부터 마스크 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기로 했다. 다만 일일 생산량의 10%이내로는 수출이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5일 "마스크 품귀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소정조치'를 2월26일 0시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에 따라 26일부터 마스크 판매업자의 수출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면서도 "생산업자도 당일 생산량의 10% 이내로 수출이 제한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마스크 생산업자가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우정사업본부·공영홈쇼핑 등 공적판매처로 출고해야 한다는 방침도 이번 조치에 담겼다.

식약처는 "마스크 대란, 줄서기 등이 반드시 사라지도록 모든 역량을 총 집결하여 해결하겠다"고 전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이날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필수 위생품인 마스크 수급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국내 생산량 모두를 내수로 돌린다는 자세로 임하고 사재기와 비축 등 불법 행위를 남김없이 색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정상적 유통구조를 통해 마스크가 공급될 것 같지 않다”며 “행정 조직을 통해 국민들이 무상으로 쉽게 마스크를 구하게 특단의 조치를 취해 달라”고 현재 처벌 위주의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도 지적했다.

한편 한 마스크 생산업체는 마스크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며 공급이 막힐 경우 생산 자체가 중단될 수 있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