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감지센서 설치하고 필터 시스템 등으로 공기 정화
'공기 질' 조금이라도 더 개선하기 위해 녹지공간 기능도 강화

쌍용건설이 분양 중인 ‘쌍용 더 플래티넘 오목천역' 조감도. 이 아파트는 각종 미세먼지 저감 설계가 적용했다.(사진=쌍용건설)
 

'웰빙'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발 황사로 대표되는 미세먼지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공기 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고, 이 같은 분위기는 분양시장에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세대 내에 미세먼지 필터링 시스템을 만들고 조경 등 단지내 녹지공간 기능을 강화하는 등 집 안팎의 공기정화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 그리고 미세먼지 등의 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청정 아파트'를 찾는 수요도 갈수록 늘고 있다.

미세먼지와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지난 2016년 OECD의 ‘대기오염의 경제적 결과’ 보고서는 한국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경고하며,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2060년경 한국은 OECD 회원국 가운데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률이 가장 높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또 서울대 의대와 국립암센터 공동연구팀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되면 간과 다른 장기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 냈다. 또 국내와 해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가 난청과 치매를 유발하고 루게릭병을 악화시킨다는 결과도 연속 보도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에 노출 시 미세먼지의 농도보다 체내에 쌓이는 누적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생활에서의 공기질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있다. 그 만큼 생활과 관련해 공기의 질이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한 부동산 시장 관계자는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등 보유세 부담으로 다주택자의 매물이 시장에 나오며 다시 ‘똘똘한 한 채’ 붐이 불고 있어 실거주 하기 좋은 아파트 설계 경쟁이 더욱 치열할 전망”이라며 “도심권 아파트라면 미세먼지 저감시설이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자연환경을 갖춘 새 아파트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올해 도심권 분양단지를 보면 미세먼지 관련 설계특화는 물론 자연 공기정화 기능을 가진 대규모 조경설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쌍용건설이 분양 중인 ‘쌍용 더 플래티넘 오목천역'은 해외 고급건축 시공 실적 1위 기업이라는 강점을 살려 아파트 안팎으로 미세먼지 저감 설계를 적용했다.

세대 내에는 미세먼지 감지 센서를 설치해 실내 미세먼지가 많은 경우 청정환기가 자동으로 가동되어 4단계 필터 시스템을 통해 실내 먼지를 99% 이상 제거하는 공기 청정 및 환기 기능을 구현한다는 것이다.

화장실에는 배수 소음을 저감시키는 층상배관공법이 적용된다. 아울러 세대 내에는 친환경 마감재를 적용해 전반적으로 건강한 생활공간을 지향하고 있다.

자연 공기청정 기능인 단지 조경시설로는 1만㎡가 넘는 녹지공간을 마련해 주거쾌적성을 높였다. 녹지 공간에는 벚나무와 단풍나무가 조성된 테마가로, 소나무숲으로 조성된 중앙광장, 어린이를 위한 테마놀이터, 체력단련 주민운동시설,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가든 등 차별화된 친환경 조경시설이 조성된다.

‘쌍용 더 플래티넘 오목천역'은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482-2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22층 10개 동, 총 930가구 규모이다.

현대건설은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부평’ 사업지에 청정 시스템을 도입한다. 세대 내 헤파(HEPA) 필터 전열 교환기가 설치되며, 현관에 빌트인 클리너(유상옵션)가 제공되어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을 준다. 이 단지는 인천광역시 부평구 백운2구역 재개발로 들어서는 대단지로 전용면적 46~84㎡ 1409가구이며, 이 중 837가구를 일반분양 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공급하는 ‘속초2차 아이파크’는 세대 내에 환기 시스템과 함께 미세먼지 정보 파악 및 실내 공기 관리를 할 수 있는 HDC스마트공기질 관리시스템(발코니 확장형 옵션 선택 시)이 설치될 예정이다. 단지 내 놀이터에는 미세먼지 농도 표시 일체형 보안등도 적용된다. 이 단지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415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79~156㎡ 578가구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