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불만 상담 2000여건…"품질불량" 절반 이상
LTE 전환·통화 끊김 등 낮은 품질 비판 목소리 높아
"제한적 서비스에 충분한 설명 없어… 개선 필요"

5G(5세대) 서비스가 국내에서 상용화된 지 1년이 지났지만 고가 요금제에 비해 낮은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5G(5세대) 서비스가 국내에서 상용화된 지 1년이 지났지만 고가 요금제에 비해 낮은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5G(5세대) 서비스가 국내에서 상용화된 지 1년이 지났지만 고가 요금제에 비해 낮은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지난해 4월 5G 서비스 상용화 이후 1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5G 서비스’와 관련한 소비자 상담 2055건이 접수됐다.

이 중 계약 해지와 관련한 상담이 34%(702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품질 관련 상담이 29%(590건), 불완전 계약 관련 상담도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계약 해지 관련 상담은 5G 서비스 이용에 비싼 요금을 내는데도 통화 끊김 현상이나 LTE 전환 등 '품질 불량'을 경험해 계약 해지를 원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소비자연맹은 "소비자가 통신망 부족에 따른 품질 문제로 계약 해지를 원하지만 통신사들은 이를 단순 변심으로 인한 계약해지로 간주해 위약금을 부과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불만이 접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약 불완전이행’으로 접수된 상담 내용을 보면 판매 당시에 불완전판매로 인한 문제로 판매과정에서 단말기를 공짜로 준다거나 불법 보조금 제공을 약속한 후 이를 지키지 않아 생기는 불만이 다수였다.

지역별로는 서울 이외 지역 소비자의 불만이 74%를 차지해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 서비스 관련 불만이 많았다.

소비자연맹은 "올해 3월 기준 전체 기지국 중 45%가 서울과 경기에 집중돼 있다"면서 "소비자 불만은 기지국 불충분으로 인한 통신망 부족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이 접수된 이동통신사는 KT(33%)였으며 SK텔레콤(25%)과 LG유플러스(24%) 관련 불만이 제기됐다.

소비자연맹은 “5G 서비스가 세계최초의 타이틀을 달고 성공적으로 안착을 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많은 소비자들이 5G 통신환경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기꺼이 고가요금제에 가입해 이용해주었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정부와 통신사가 품질을 높이고 통신서비스에서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