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nn Dombrowski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그리 심각하지 않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예후도 양호 합니다. 그러나 비교적 드물지만 중추성 전정기능 이상에 의한 어지럼증은 수술 이나 집중치료를 요하는 심각한 원인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어 지럼증은 크게 생리적인 어지럼증과 병적인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 리적인 어지럼증은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높이 어지럼증(height vertigo)이나, 롤러코스터를 탈 때처럼 과도한 전정계의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어지럼증, 멀미(motion sickness) 등을 말합니다.

병적인 어지럼증은 감각운동 계의 병변으로 인해 나타나며, 전정계를 침범하는 전정성 어지럼증과 침범하지 않는 비전정성 어지럼증으로 나뉘는데, 전정성 어지럼증은 미로나 전정신경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말초성 어지럼증과 전정신경핵 이상의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중추성 어지럼증으로 나눕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중 70%는 똑바로 서 있을 수 있도록 우리 몸의 평형감각을 잡아주는 내이의 장애 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추위, 감기, 알레르기, 나쁜 식습관, 스트레스, 약물, 바이러스 감염, 고혈 압, 당뇨, 심장병, 뇌출혈 또는 뇌졸중 같은 여러원인등에 의해서 일어나기도 합 니다.

어지럼증으로 병원에 갔을 때, 주치의는 우선 병적인 어지럼증인지를 확인하고, 병적인 경우라면 전정성 혹은 비전정성 어지럼증인지를 알아야 하며, 여기서 전 정성 어지럼증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말초성인지 중추성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어지럼증 환자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응급처치

○ 천천히 움직여 봅니다.
움직일 때 현기증이 나면 거북이처럼 천천히 움직입니다. 갑자기 머리를 돌리지 말고, 특히 누울 때 갑자기 움직이지 말고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움 직입니다. 만약 침대에서 일어날 때는 일어나기 전 최소 30초 동안 앉아 있 습니다.

○ 내복중인 약물을 점검해 봅니다.
많은 약들 특히 혈압 약들은 부작용으로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 치의와 꼭 상의하여 점검해야 합니다.

○ 염분이나 커피를 줄입니다.
너무 많은 염분은 수분을 흡수하여 내이의 기능을 마비시킵니다. 치즈, 베이 컨, 통조림들 하루에 소금 2g 이상은 섭취하 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2g 에 해당하는 양은 치즈버거 하나정도 입니다. 또한 커피나 담배를 피합니다. 움직임에 대한 감수성이 높 아지기 때문입니다.

○ 스트레스 인자를 찾습니다.
긴장이나 불안 때문에 어지럼증이 오기도 합 니다. 이때는 심호흡이나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어지럼증의 원인이 불분명하고 심해지고 재발하고 지속적일 때
○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갑자기 들리지 않을 때
○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거나 복시가 될 때
○ 심한 두통이 있을 때
○ 어지럼증의 가족력이 있을 때
○ 구역질이 나고 토할 때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홍이승권

 

<돌직구뉴스>후원회원으로 동참해 주십시오. 눈치보지 않고 할 말 하는 대안언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당당한 언론! 바른 말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