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통증에는 눈 주위, 안구, 안구 뒤 또는 국소화되지 않은 통증들이 있습니다. 극도로 예민한 신경들이 중요한 기관을 보호하기 위해 벌집처럼 얽혀 있기 때문에 눈은 신체 기관 중 가장 예민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춥거나 건조하거나 눈썹이 안으로 자라거나 조그마한 자극만 있어도 신경말단을 자극 하여 통증을 전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눈은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눈 주위 통증의 예로는 안검, 눈물주머니, 동, 측두동맥의 동통들입니다. 안구 뒤 통증은 여러 종류의 완와염증에 기인합니다.

시신경염, 안와근염과 같은 특정 위치의 염증은 안구 운동시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주로 호소하는 많은 불특정의 주소로 눈을 당기는 느낌, 압박감, 충만감, 특정한 두통 등은 덜 국소화됩니다. 원인으로는 조절 피로, 양안 융합, 안구 이외의 근육 긴장이나 피로에서 오는 불편감들입니다.

안구 통증 자체는 안구의 표면이나 안구 내 속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각막 표피 손상이나 이물감은 눈을 깜박임에 의해 예리한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깊은 속에서의 통증은 녹내장, 홍채염, 안내염, 공막염에서 유발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구를 만지면 동통을 느끼게 됩니다. 홍채염이나 각막염시 모양체근과 홍채 괄약근의 반사적 연축으로 수명 통증을 일으킵니다. 조절마비 안약의 점안에 의해 완화됩니다.

응급처치

어떠한 종류의 통증도 검사를 해보아야 하며 가능한한 보존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 눈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감염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안약을 처방받는다면 약이 눈에 들어가 있고 뺨으로 흐르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안약을 사용하는 방법은 머리를 뒤로 적히고 아랫눈꺼풀에 한두 방울 떨어뜨리고 2분간 눈을 감습니다. 또는 손가락을 이용해서 눈꺼풀의 구석을 눌러주어도 됩니다. 이것은 안약이 눈을 통과해서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며 혈관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 가려운 경우 인공눈물을 이용합니다.
건조한 공기나 찬 공기, 스모그 등에 의한 경한 눈의 통증은 인공눈물로 덜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2일 이상 경과하면 의사를 찾습니다.

○ 눈에 휴식을 줍니다.
계속 책을 읽거나 집중하는 일을 할 때 잠깐 동안 눈을 쉬게 합니다. 눈을 들어 10분마다 멀리 있는 것을 쳐다봅니다. 또는 눈의 초점을 맞추지 말고 쳐다봅니다.

○ 연필 끝 보기
장시간 컴퓨터를 쳐다보거나 하는 고정된 일로 부터 단순한 운동은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연필 끝을 코앞으로 가져갔다가 멀리 보았다가 하는 운동을 매 20분씩 합니다.

○ 은은한 주변 조명과 조화를 시킵니다.
빛이 흐려지면 눈은 제일 잘 볼 수 있는 자세로 눈을 움직이려 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조명은 은은한 전체 조명에 읽으려고 하는 곳을 비추는 조명이 더 있는 것입니다.

○ 안경의 점검
미끄러져 내려오는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면 비정상적으로 벗어난 시력을 보상하기 위해 눈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움직여서 통증을 더 느끼게 됩니다. 시력에 안맞는 안경도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일년에 한번 정도는 시력을 점검해 봅니다.

주의사항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눈에 무엇인가 들어갔을 때
○ 눈을 맞았을 때
○ 2일 이상 지속되는 둔한 통증이 있을 때
○ 갑자기 찌르는 듯 한 통증이 있을 때
○ 시력의 변화, 두통, 광과민성과 동반된 두통일 때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홍이승권

 

<돌직구뉴스>후원회원으로 동참해 주십시오. 눈치보지 않고 할 말 하는 대안언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당당한 언론! 바른 말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