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arta Palma

감기나 인플루엔자와 동반되어 흔히 발생하는 문제로, 대부분의 경우는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지만 세균이나 그 외 흡연, 공기 오염, 음주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유발됩니다. 바이러스성 인두염인 경우 대개 비특이적인 감기 증상으로 시작하며, 연쇄구균성 두염인 경우 급작스런 인두통, 연하곤란과 발열이 전형적인 증상이지만 소아의 경우는 이러한 임상소견과 다를 때도 있습니다.

응급처치

대증요법을 해봅니다. 휴식 및 안정, 가글링제제(saline gargles), 국소마취제의 분무가 인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음식은 수분도 공급해 주며 마늘 성분은 분비물을 엷게 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주의사항

주치의에게 가면 동반 증상에 따라 항울혈제 및 비분무기, 진해제, 비스테로이드성 해열진통제 등을 처방합니다. 감기 알레르기로 성대에 손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쉰 목소리가 날 때 ,목에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대화도중 계속 목에 통증이 있을 때, 코에서 녹색의 분비물이 나올 때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홍이승권

 

<돌직구뉴스>후원회원으로 동참해 주십시오. 눈치보지 않고 할 말 하는 대안언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당당한 언론! 바른 말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