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나 언어를 조절하는 신경을 손상시키는 어떤 작용도 단어를 찾거나 아니면 단순히 말하고 싶은 말을 꺼내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왜곡된 언어는 어떤 발작이나 일과성 허혈발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일과성 허혈 발작은 역시 '작은 발작'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 이것은 가까운 시일 내에 대발작(중풍)이 온다는 위험 신호인 것입니다.

일과성 허혈 발작이 있는 동안 경련하는 혈관들은 강하게 조여들어 순간적으로 뇌의 언어 명 령 중추로 가는 혈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완만한 일과성 허혈 발작입니다.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동안 잠시 동안의 실어증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외상이나 종양, 아니면 천천히 진행하는 신경학적 병도 언어 중추에 영향을 미쳐 술술 말하는 것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과 같은 경우에서는 언어가 너무 느리거나 지나치게 빠르거나 아니면 반복적으로 되는 등의 불명확해지는 수가 생깁니다. 언어의 문제는 대단히 다양하고 또 말하는데 있어서의 어떤 장애는 전문가로 하여금 뇌의 이상 부위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언어장애가 갑자기 나타났다면 그것은 대부분 발작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진행이 점진적이라면 그것은 신경학적인 문제이거나 질병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언어장애가 단순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때때로 경험하는 순간적인 착오의 종류들인데 이것은 완벽하게 정상인 것입니다. 일상적으로는 대게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응급처치

말하는데 갑자기 문제가 생겼다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발작이 일어났다면 재빠른 처치는 회복하는데 있어 많은 차이를 나타낼 것입니다. 몇 가지 알고 있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뇌나 신경조직의 질병에서 오는 언어적 증상은 약물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킨슨병은 종종 레보도파라는 도파민에서 유래된 약으로 치료하는데 이약은 병과 함께 언어에 대한 장애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편두통을 치료합니다.
만약 일상적으로 편두통에 시달린다면 두통이 시작될 때 가능한 빨리 복용할 수 있는 에르고타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언어 요법에 관하여 알아봅니다.
만약 발작이나 두부외상으로 인해 언어소통능력에 영향을 받았다면 언어 요법은 언어능력의 복귀를 촉진하거나 좀 더 명확하게 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더욱 더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의사 소통하는 능력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주의사항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언어곤란이 사고나 머리 부상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 발음이 똑똑하지 못하고, 불분명해졌거나 내용이 불명료해졌을 때
○ 갑자기 단어나 구절을 반복하여 말하거나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지 아는 데도 불구하고 계속 잘못 말할 때
○ 비록 나중에 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하더라도 몇 분 동안 전혀 말을 할 수 없을 때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홍이승권

 

<돌직구뉴스>후원회원으로 동참해 주십시오. 눈치보지 않고 할 말 하는 대안언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당당한 언론! 바른 말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