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인증 주도권 경쟁 '후끈'

한 은행 온라인 사이트 공인인증서 페이지 모습. 연합뉴스
한 은행 온라인 사이트 공인인증서 페이지 모습.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인증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던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게 됐다. 앞으로 공공기관과 은행 등에서 공인인증서 대신 민간업체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고 전자서명 서비스의 임의인증제도를 도입한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오는 10일부터 적용된다.

공인인증서는 보관과 갱신 등 사용이 불편하고 다양한 기기에서 쓰기 어렵다는 지적을 줄곧 받아와 이제는 독점적 지위를 내려놓게 됐다. 공인인증서는 나라가 인정한 기관이 인증서를 발급해 주민등록증이나 서명 같은 신원 확인을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1999년에 개발됐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더라도 사용하던 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쓸 수 있다. 대신 앞으로 전자서명을 발급받을 때는 액티브 엑스(X) 등 프로그램이나 실행파일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이전부터 공인인증서 폐지가 확실시되면서 금융·IT업계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민간 인증서를 준비해왔다. 대표적으로는 카카오의 ‘카카오톡 지갑’, 네이버의 인증서비스, 이동통신3사가 공동 개발한 PASS, 토스의 토스인증서, NHN의 페이코 인증 등이 있다.

우선 카카오는 카카오페이를 통해 인증서비스를 이미 선보였다. 여기에 카카오톡에 ‘카카오톡 지갑’을 출시해 인증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별도의 앱이 필요없이 카카오톡에 신분증·자격증·증명서 등을 보관할 수 있다. 또 QR체크인과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도 함께 담길 예정이다.

카카오는 "올해 안으로 선보일 카카오톡 지갑에 신분증뿐 아니라 자격증, 인증서, 간편결제정보 등이 순차적으로 담길 예정”이라며 "카카오톡은 향후 실물 지갑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톡 개편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톡 개편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네이버는 지난 3월부터 인증 시장에 뛰어들어 현재 200만건 이상의 발급건수를 기록했다. 후발주자로 뒤늦게 인증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편의성을 앞세워 현재 제휴처를 47곳으로 늘리며 공격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도 공공·민간기관의 전자문서와 고지서에 대한 인증열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인인증을 거친 후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납부까지 할 수 있다. 앞으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과 함께 보안이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는 지난해 4월 출시한 본인인증 애플리케이션 패스(PASS)도 사용처를 확대하고 있다.

패스 인증서의 누적 발급 건수는 11월 말 기준 2000만 건을 돌파했다. 현재 동양생명보험, KB손해보험, IBK연금보험, 흥국생명, ABL생명보험 등 주요 보험사에서 보험 가입문서 간편 조회 시 패스 인증서를 적용하고 있고, 미래에셋대우는 증권사 최초로 전자투표 시스템 간소화를 위해 패스 인증서를 도입했다.

이통3사는 "패스 인증서의 편의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지속해서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모바일 앱을 통한 인증서비스인 '토스인증서'를 2018년에 선보였다.

토스인증서는 지난 9월 누적 발급건수 1700만건을 기록했고 최근에는 누적 2300만건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NHN 페이코도 지난 9월 '페이코 인증서'를 출시했다. 페이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하면 본인인증이나 전자서명이 필요할 때 알림이 통지되는데 여기서 패턴이나 지문을 입력해 인증하는 방식이다.

페이코 인증의 특징은 삼성SDS와 블록체인 기술 협력을 통해 인증 발급 등 사용 이력을 클라우드 블록체인에 저장해 데이터 투명성과 보안성을 높인 것이다

이렇듯 다양한 업체들이 본인인증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수수료 수입 증대와 사업 모델 확장 때문이 크다현재 국내.  전자 인증서 시장 규모는 700억원 규모로 매우 큰 규모는 아니다. 그러나 시장 주도권을 잡게 되면 장기적으로 수익이 창출될 수 있다.

또 정부가 공인인증서 폐지 후 당장 올해 연말정산부터 민간 전자서명 인증서를 적용할 계획이다. 여기에 행정안전부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자로 ▲KB국민은행 ▲카카오 ▲한국정보인증 ▲NHN페이코 ▲이통 3사(패스) 등 5개 사업자를 선정했다. 이중에서 공공서비스에 활용할 새로운 전자서명 인증서를 택한다는 뜻이다.

행안부는 “시범사업 대상자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진행 중이며 12월말까지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라며 “(선정된 서비스는) 다음해 1월 연말정산에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