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경북 포항에 있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집단 산업재해 보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경북 포항에 있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집단 산업재해 보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포스코 노동조합이 사측을 향해 직업성암 집단산재 신청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이하 노조)는 14일 포스코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를 비롯한 주요 제철소, 석유화학 국가산단에서 암으로 고통받는 노동자와 지역주민을 찾겠다고 했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5~2018년)의 국내 통계에서 연간 직업성암 승인자는 평균 143명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 암환자의 0.2% 정도인데 업계에서는 선진국가의 직업성암 발병률을 근거로 볼 때 현재보다 10배 이상 많은 연간 2000명 이상이 직업성 암을 겪고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해당 근거는 세계보건기구(WTO) 통계에서 일반암 중 직업성암 비율이 평균 4%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한해 암사망자를 6~8만명으로 볼 때 최소 2400명이 산업재해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제철소는 직업성 암 발생률이 매우 높은 사업장”이라며 “코크스공장에서는 코크스오븐배출물질(C.O.E)과 결정형유리규산(석영), 벤젠과 같은 다양한 발암물질이 발생한다. 코크스오븐배출물질(C.O.E)은 그 자체로 1군 발암물질로 규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타 제선, 제강, 압연, 스테인리스 공정에서도 여러 발암물질에 노출된다”면서 “이러한 발암물질로 인한 폐암과 백혈병, 혈액암 등은 제철소에서 발생 가능한 가장 흔한 직업성암”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직업성암 산재신청은 포스코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이라며 “포스코 현장에서 10년간 업무상질병으로 산재신청한 건수는 43건이었고 이 중 직업성암관련 신청은 단 4건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포항 뿐아니라 타지역 제철소와 주요 석유화학 국가산단에서 암으로 고통받는 노동자, 지역주민들을 찾아 나설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포스코는 즉각 암을 포함한 직업성질환을 전수 조사하고 산재신청에 적극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도 직업성암 산업재해를 인정하고 포스코에 대한 안전보건진단을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지회가 최근 조사한 결과 8명이 직업성 암 단체 산업재해 보상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암 4명, 폐섬유증 1명, 루게릭병 2명, 세포림프종 1명 등 만 58세에서 만 69세 환자들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