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 주장
기업은행 "KPI 개정과정서 총점 대부분 낮아져"
"나눠진 수익증권·신탁 부분 합쳐져 점수 올라가"

기업은행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IBK기업은행이 직원을 평가하는 핵심성과지표(KPI)에서 불완전판매방지 관련 배점을 낮추고 수익증권 부문의 배점은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고객 신뢰와 투자자 보호보다 비이자 수익 증대를 노려 최근 논란이 된 디스커버리 펀드에 대한 피해가 커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대책위)가 14일 공개한 ‘기업은행 KPI 연도별 변경내역’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2016년 불완전판매방지에 대한 배점을 50점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2017년부터 비이자수익 및 사모펀드 등 고위험상품 판매가 확대되자 불완전판매방지에 대한 배점을 40점으로 낮췄다. 또 같은 기간 수익증권부문의 배점은 기존 20점에서 25~30점으로 높였다.

대책위는 “기업은행이 비이자수익 확대를 위해 KPI를 공격적으로 배치하고 직원들의 판매 경쟁을 부추겼다”면서 “사모펀드 판매에만 혈안이 돼 결국 직원들이 고객 설명의무 등 자본시장법을 위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기업은행 측은 "지난 2017년에는 KPI 총점이 1150점이었는데 이후 개편 과정에서 총점을 1000점으로 낮췄다. 이 과정에서 불완전판매방지의 비중은 총점과 비교해 기존 4.3%에서 4%로 줄며 0.3%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익증권 배점이 늘어난 이유는 기존에 나눠져 있던 수익증권 20점과 신탁 10점이라는 평가항목이 합쳐지면서 통합평가 방식으로 바뀌어 단순 합산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당해연도 비이자이익지표(70점)를 폐지해 비이자수익 관리 부담을 축소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자율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9일 서울 여의도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앞에서 집회를 열어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의 구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9일 서울 여의도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앞에서 집회를 열어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의 구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실제로 디스커버리 펀드 등 상품의 주요 내용을 확인하지 못한 채 판매했다고 증언한 직원들도 나왔다.

기업은행 WM센터 직원 A씨는 사실확인서에서 “상품이 투자자가 예상해 감수할 수 있는 투자위험이 아니며 투자자는 우량차주로 투자하기로 해서 가입했지만 실제로 투자된 것은 부실차주였다”면서 “제안서에 명시돼 있는 안전장치는 대표자 지분이 소멸된 상태에서 가입한 상품이므로 민원인 주장대로 계약취소에 해당된다고 사료된다”라고 말했다.

직원 B씨는 “본사로부터 이 상품(디스커버리 펀드)이 고위험군에 속하는지 모르고 고객에게 권유해 판매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결국 기업은행과 WM 사업부는 (디스커버리)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감추기에 바빴다”면서 “기업은행 각 PB들은 상품의 각종 문제와 모순에도 불구하고 본부 조직의 지시에 따라 KPI 성과 지표의 노예로 사기판매하기에 바빴음을 밝힌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확성기 소음투쟁을 이어갈 것”이라며 “기업은행은 100% 자율배상에 나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