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IT 전시회 CES2021
삼성·LG 등 국내 기업 대거 참석
신기술 선보여 시장 주도권 도전

LG전자, CES 2021 온라인 전시관 오픈
LG전자 CES 2021 온라인 전시관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2021’가 11일(미국 현지시간)부터 나흘간 개최된다. 코로나19의 여파로 CES2021의 모든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이 신기술을 선보이며 시장 주도권 경쟁에 나선다.

CES2021은 코로나19로 인해 참가 기업이 예년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 현대자동차도 불참을 선언할 정도로 열기가 상당히 줄어든 모양새다.

그러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개막일 전 세계 언론을 상대로 한 설명회(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해 행사의 열기를 돋운다. 두 기업은 코로나19로 더욱 중요해진 집·일상 속 혁신을 주제로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먼저 삼성전자 콘퍼런스에서는 삼성이 영입한 세계적인 AI석학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직접 나서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일상'(Better Normal for All)을 주제로 개인 맞춤형 기술과 첨단 로봇 기술 등을 발표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CES에서 인공인간 '네온'을 처음 공개했고 올해도 더 발전된 단계의 네온을 소개할 예정이다.

LG전자 컨퍼런스에서는 가상인간 '김래아'(Reah Keem)가 연단에 선다. 래아라는 이름은 '미래에서 온 아이'라는 뜻으로 LG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진화한 인공지능(AI) 기술을 드러낼 예정이다.

12일에는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업계 전문가들과 미래 혁신을 주제로 하는 대담을 진행한다.

두 기업은 CES 2021가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디지털 공간에 가상 전시관을 꾸려 관람객들이 오프라인 전시와 비슷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했다.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앞서 사전 행사를 열고 올해 전략 신제품인 미니 LED TV를 출시했다. CES2021에서 TV 신제품과 라이프스타일 가전 신제품을 대거 선보이고 세계 시장 주도권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경쟁도 관심거리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마이크로 LED TV를 전 세계에 선보인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들과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으로 평가되며 삼성 제품은 CES2021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48인치용 구부러지는 '벤더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처음 소개한다. 또 세계 첫 롤러블폰으로 평가받는 'LG 롤러블'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 역시 '디스플레이, 이제 세상을 당신 앞에'라는 주제로 참가해 휘어지고 소리나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투명 올레드 등을 선보인다.

자동차·모빌리티 분야도 CES의 주요 축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국내 업계에서는 GS칼텍스와 만도가 이번 CES에 처음 참가해 각각 미래형 주유소와 첨단 운전 시스템을 선보인다.

한국앤컴퍼니그룹(전 한국타이어그룹) 계열사인 모델솔루션도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공개한다.

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일제히 신사업으로 강조하고 있는 전장 사업 기술력을 CES에서 선보일 예정으로 관심이 모인다. 전장사업이란 자동차 등에 부착되는 전자전기 부품으로 최근 전기차 등 미래차 사업이 뜨면서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다.

여기에 두 기업은 가전 분야에서도 맞대결을 펼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 AI가 탑재된 ‘그랑데 AI’를 선보이며 미국 시장을 공략한다.

LG전자도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 '인스타뷰 냉장고' 신제품도 이번 행사에서 공개한다.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도 정부, 서울시 등의 지원을 받아 온라인 전시관을 꾸려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이밖에 SK이노베이션, LG유플러스 등은 CES 2021에 직접 참가하지는 않지만 대규모 참관단을 꾸려 국내외 신기술 동향을 살펴본다.

CES 주최 측에 따르면 올해 참가 기업은 1950여개로 지난해보다 절반 이하로 감소한 가운데 국내 기업이 341개로 주최국인 미국 기업(567개) 뒤를 이었다.

CES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독일 베를린의 IFA(국제가전박람회)와 함께 전자·IT 업계의 글로벌 '3대 전시회'로 꼽히는 이름 높은 행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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