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쌍용차 지부가 산업은행에 쌍용차 회생 지원과 함께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제공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가 산업은행에 쌍용차 회생 지원과 함께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제공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가 산업은행에 쌍용차 회생 지원과 함께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촉구했다.

금속노조는 쌍용차 매각협상 타결 시점을 하루 앞둔 2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산업은행이 해야 할 것은 (노조에 대한) 일방적 양보 요구가 아니라 고용보장과 미래 비전 확보를 위한 노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초부터 시작된 쌍용차 위기는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쌍용차 경영진의 부실경영 결과”라며 “마힌드라 인수 뒤 쌍용차는 수출시장을 잃었고 빚은 늘었으며 힘들게 개발한 티볼리 플랫폼과 엔진 기술 등은 마힌드라에 빼앗겼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쌍용차 노동자들은 10년 이상 무쟁의와 복지축소, 임금반납 등 자구안으로 회사를 살리기 위해 희생과 고통을 감내해 왔다"며 "그런데도 산업은행은 책임을 물어야 할 마힌드라, 쌍용차 자본에는 한마디 말도 못한 채 뜬금없이 단협 유효기간 연장과 무쟁의 서약서 등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종용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단 한 푼도 지원할 수 없다는 반노동, 반헌법적 발언으로 협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산업은행이 할 일은 노동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 쌍용차 회생을 지원하고 노동자의 고용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금속노조는 산업은행 항의서한을 발표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티볼리 헐값 기술 이전 ▲한국 자산 매각 후 해외 차임금 상환 등과 관련해 마힌드라에 책임을 물을 것 ▲졸속매각하지 말 것 ▲채권을 지분으로 전환 ▲고용보장과 미래비전 확보를 위해 노사가 참여하는 공동결정구조를 조성 등이 담겼다.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 외에도 쌍용차의 다수 노조인 쌍용자동차노동조합도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여기에는 총고용 보장, 마힌드라의 책임 이행, 정부와 채권단의 자금 지원 등이 담겨있다.

현재 쌍용차는 쌍용차는 유동성 위기로 지난달 2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법원이 쌍용차의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받아들이면서 회생 절차 개시 결정은 2월28일까지 보류됐다. 쌍용차는 산업은행,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 미국의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지분 매각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