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시민사회가 산업재해 논란이 일었던 포스코, CJ대한통운 등에 국민연금이 공익이사 선출을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 민주노총, 금속노조 등 시민단체는 29일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이하 기금위)가 열리는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 앞에서 국민연금의 공익이사 추천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단체는 “국민연금은 2020년부터 사외이사 후보추천 및 주주제안을 기금위 의결에 따라 시행하기로 했으나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후보명단조차 만들지도 않았다”며 “위원회가 결단을 내려 공익이사 주주제안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모펀드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금융지주인 하나금융지주와 우리금융지주, 산업재해가 발생한 포스코, CJ대한통운, 지배구조 논란이 큰 삼성물산 등에 공익이사를 선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DLF 불완전판매 사건의 최종책임자인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관련 사건의 문책 경고 징계를 받았으나 연임에 성공했다”면서 “국민연금은 이들 금융지주에 지분을 보유한 만큼 공익적 이사 선임 주주제안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산업재해 책임이 있는 포스코와 CJ대한통운에 대해서도 공익이사 선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포스코 사업장에서는 2018~2020년 동안 산업재해로 총 18명의 노동자가 사망했고 고용노동부의 특별·기획 감독 등 6차례에 걸쳐 감독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에 대해서는 “택배회사 과로사 문제로 분류작업의 책임을 회사가 지도록 명문화하는 데 최종 합의했지만 제대로 합의가 이행되는 것이 아니고 배송물량 및 급증물량 해결, 지연배송 불이익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다”며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방치했던 책임은 CJ대한통운 이사회에 있다”고 전했다.

삼성물산에 대해서는 지배구조 문제를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삼성물산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기소된 사건인 불법합병 의혹의 관계자인 최치훈 의장과 이영호 사장이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다”면서 “삼성물산에는 삼성 안팎에서 감시를 위해 설치한 준법감시위원회가 마련됐으나 여전히 문제가 된 이사에 대해서는 어떠한 행동도 취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이 삼성물산 정기 주주총회에서 공익적 이사를 선출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