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시민사회가 국민연금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건에 ‘중립’ 의견을 내자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냈다.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금속노조·금융산업노조·녹색연합·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참여연대·한국노총 등 시민단체는 11일 “(현 포스코 경영진이) 심각한 지역 환경오염, 직업병, 산업재해, 석탄발전 문제 뿐만 아니라 그동안의 수많은 경영실책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다”며 “국민연금의 무책임한 결정에 대해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지난 9일 회의를 열고 최정우 회장의 연임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 ‘중립’ 의견을 내기로 결정했다. 수탁위는 “신중한 논의 끝에, 지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명확한 반대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으나 산업재해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관련 법 제정 등을 고려해 찬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중립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의 지분은 국민연금 11.75%, 씨티은행 7.41%, 우리사주조합 1.68%, 소액주주 74.30%로 구성돼 있다. 여기서 국민연금이 어떠한 입장을 내느냐에 따라 최정우 회장의 연임 여부가 갈릴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15일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 지침)를 제대로 실행해 달라”고 요구할 정도였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그러나 국민연금이 중립 입장을 취하자 시민사회는 적지 않은 실망감을 보였다.

시민사회는 “국민연금이 지난 2018년에 국민연금기금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 코드)을 도입했지만 사실상 지금까지 어떠한 제대로 된 수탁자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서 “심각한 기업가치 훼손으로 국민의 소중한 자산에 피해를 입히는 기업에 대해서는 국민연금이 수탁자로서 주주가치 제고와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것’임을 천명했고, 이는 문재인 정부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에 따라 포스코의 환경오염, 직업병, 산업재해, 경영부실 등의 책임을 물어 공익이사 추천 등의 주주제안을 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그러나 국민연금은 시간을 허비해 결국 소중한 기회를 놓쳐버렸다.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만 해놓고 유명무실한 제도로 전락시킨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은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의 경영을 담당하기에 적절한 인물이 아니다”라며 “2018년부터 현재까지 포스코의 산업재해 사망자는 총 21명이며, 그 중 최정우 회장 재임 중 사망자만 16명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9일 금속노조·참여연대가 고발한 최정우 회장 등 임원 포스코 임원 64명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만 해도 최정우 회장 연임 부적절성의 좋은 예”라며 “최정우 회장 등 임원들은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자사주 매입 호재 뉴스가 알려지기 전에 자신들의 개인 돈으로 포스코 주식을 미리 매입하여 사익을 취하는 데에는 빠르게 움직였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최정우 회장은 그동안의 과오를 각성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라며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자금의 집사로서 앞으로는 각 기업의 주주총회의 의결권 향방을 정할 때 ‘국민’을 위한 제대로 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는 주식 매입 논란에 대해서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주식을 매입했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2020년 3월경 임원들의 주식매입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돼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에서, 국내 주요기업 임원들의 책임 경영을 위한 자기회사 주식 매입 발표가 이어졌다"며 "당사 주가도 연초와 비교해 최대 42%가 급락하게 돼 책임경영 의지를 시장에 보여주기 위해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주식을 매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