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생명과학서비스 브랜드평판 1위…휴마시스·엔케이맥스 순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휴마시스·3위 엔케이맥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4월 9일부터 2022년 5월 9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6만 832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03만 652개와 비교하면 16.9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5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랩지노믹스, 피씨엘, 인트론바이오, EDGC, 바디텍메드, 서흥, 크리스탈지노믹스, 마크로젠, 켐온, 일신바이오, 대한과학, 노터스, 모비스, 나노엔텍, 바이오톡스텍, 우정바이오, 디엔에이링크, 엔젠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파나진, 소마젠, 퀀타매트릭스,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71만 2015 미디어지수 51만 3341 소통지수 45만 2773 커뮤니티지수 46만 8044 시장지수 480만 2147 사회공헌지수 15만 4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0만 28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12만 4149와 비교하면 36.15% 하락했다.
2위, 휴마시스(대표 차정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 7565 미디어지수 66만 849 소통지수 53만 5837 커뮤니티지수 52만 7112 시장지수 95만 9350 사회공헌지수 14만 9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만 1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4만 3110과 비교하면 5.02% 하락했다.
3위, 엔케이맥스(대표 박상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49만 8820 미디어지수 40만 7195 소통지수 32만 9334 커뮤니티지수 30만 2768 시장지수 195만 2947 사회공헌지수 6만 1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만 301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2만 1003과 비교하면 13.84%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