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사 브랜드평판 1위…동화기업·쌍용C&E 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동화기업·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9월 13일부터 2022년 10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4만 26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99만 1861개와 비교하면 19.0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한일시멘트, 동양, 노루페인트, 에스와이, 조광페인트, KCC글라스, 유진기업, 삼표시멘트, 삼화페인트, 벽산, LX하우시스, 성신양회, 다스코, 유니온, 라이온켐텍, 아세아시멘트, 고려시멘트, 보광산업, 한솔홈데코, 한일현대시멘트, 일신석재, 이건산업, 서산, 중앙디앤엠, 부산산업, 강남제비스코, 모헨즈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KCC(대표 정몽진·정재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 2556 미디어지수 54만 3559 소통지수 70만 8017 커뮤니티지수 51만 2362 시장지수 113만 4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만 131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1만 1799와 비교하면 9.39% 하락했다.
2위, 동화기업(대표 김홍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 5923 미디어지수 28만 6639 소통지수 20만 9847 커뮤니티지수 77만 5148 시장지수 69만 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만 8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1만 3437과 비교하면 12.24% 하락했다.
3위, 쌍용C&E(대표 홍사승·이현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 2488 미디어지수 15만 26 소통지수 4만 7270 커뮤니티지수 4만 2548 시장지수 156만 80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만 37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8만 7644와 비교하면 18.73% 하락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