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사 브랜드평판 1위…에스와이·쌍용C&E 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에스와이·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13일부터 2022년 12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4만 616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2만 9349개와 비교하면 7.6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에스와이, 쌍용C&E, 동화기업,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동양, KCC글라스,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LX하우시스, 다스코, 삼표시멘트, 보광산업, 삼화페인트, 고려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솔홈데코, 한일현대시멘트, 중앙디앤엠, 유니온, 조광페인트, 라이온켐텍, 일신석재, 부산산업, 벽산, 이건산업, 동양파일, 서산, 강남제비스코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대표 정몽진·정재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 2445 미디어지수 85만 5324 소통지수 82만 9647 커뮤니티지수 57만 8709 시장지수 110만 3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만 99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5만 5274와 비교하면 3.90% 상승했다.
2위, 에스와이(대표 김옥주·전평열) 브랜드는 참여지수 53만 58 미디어지수 67만 5001 소통지수 81만 9799 커뮤니티지수 64만 5869 시장지수 10만 75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만 830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만 5420과 비교하면 253.74% 상승했다.
3위, 쌍용C&E(대표 홍사승·이현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4만 1084 미디어지수 16만 1106 소통지수 19만 3753 커뮤니티지수 19만 1355 시장지수 161만 12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만 85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7만 8719와 비교하면 5.50%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