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사 브랜드평판 1위…쌍용C&E·동화기업 순

2023-02-13     신용수 기자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쌍용C&E·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쌍용C&E·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월 13일부터 2023년 2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0만 375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1만 3452개와 비교하면 14.1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동양, 에스와이, 벽산,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LX하우시스, 성신양회, KCC글라스, 노루페인트, 일신석재, 부산산업, 삼화페인트, SG, 유니온, 삼표시멘트, 한솔홈데코, 보광산업, 고려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중앙디앤엠, 이건산업, 조광페인트, 모헨즈, 라이온켐텍, 동양파일, 강남제비스코 순이었다. ​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 278 미디어지수 86만 1563 소통지수 56만 9935 커뮤니티지수 50만 6623 시장지수 113만 2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만80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만 5177과 비교해보면 4.21% 하락했다.​​

2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 7597 미디어지수 13만 9806 소통지수 16만 7514 커뮤니티지수 15만 5298 시장지수 1,55만 9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만 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4만 7117과 비교해보면 9.91% 상승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 8895 미디어지수 13만 4431 소통지수 21만 7935 커뮤니티지수 76만 8521 시장지수 58만 2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만 1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4만 4954와 비교해보면 17.28%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