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 전국지 늘고 지역지는 줄어…호남 지역지 영남 3분의 1 수준 ‘열악’

민형배 “지역신문 활성화는 지역균형발전 및 언론 다양성 보장의 구체적 실천 ”

2025-09-17     박호재 기자
민형배 의원(민주당, 광주광산을)이 2022년 이후 정부광고가 중앙지에 치중하고 있다며 균형발전과 언론다양성 보장 차원에서 개선을 촉구했다. /의원실

정부광고 집행에서 전국지는 비중이 늘고 , 지역지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형배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광산을) 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 년간 (2022~2024 년) 전국지 및 지역지 정부광고 집행 현황’ 에 따르면, 지역지 광고 집행액은 매년 감소세를 보였다.

2022 년 지역지에 투입된 정부광고는 전체의 46.0%로 1,046 억 2,800 만 원이었으나, 2023년에는 42.7%(1,019 억 4,900 만 원), 2024 년에는 41.8%(1,014 억 3,000 만 원) 로 줄어들었다.

반면, 중앙지 비중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22 년 54.0%(1,226 억 6,400 만 원 )였던 중앙지 광고액은 2023 년 57.3%(1,370 억 1,500 만 원), 2024 년 58.2%(1,409 억 4,600 만 원)로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

지역별 격차도 컸다. 2022 년부터 올해 8 월까지 영남소재 지역지가 수주한 광고액은 1,411 억 6,700 만 원이다, 이에 반해, 호남 지역지는 461 억 2,600 만 원에 지나지 않아 영남지역의 3 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충청 지역과 비교해도 200 억 원 가까이 적은 금액이다.

자료를 분석한 민 의원은 “지역신문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지역 공론장을 형성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며 “ 지역신문 활성화는 지역 언론의 생존과 지역소멸 대응을 위한 핵심과제이자, 이재명 대통령이 강조한 ‘지역균형발전’ 과 ‘언론 다양성 보장’ 공약을 실현하는 구체적 방안” 이라고 강조했다 .

한편, 지난해 집행된 정부광고는 총 1 조 3,103 억 3,900 만 원으로, 매체별로는 인터넷 광고가 27.0%(3,533 억 8,600 만 원 )로 가장 많았고, 이어 방송(24.6%), 인쇄(20.2%), 옥외 (18.3%) 순이었다.

[스트레이트뉴스  광주=박호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