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법인, 인도증권거래위 최종승인…14일 현지증시 상장
LG전자가 인도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인도법인 상장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히며 지분 15% 처분금액과 처분예정일자를 1일 공시했다.
LG전자에 따르면 LG전자 인도법인 지분 15%에 대한 공모가 밴드(범위)는 최소 1조 7384억원에서 최대 1조8350억원으로 최종 결정됐다.
주당 공모가는 최소 1만7000원(1080루피)에서 최대 1만8000원(1140루피)다. 처분 예정일자는 오는 13일이며 최종 상장일은 하루 뒤인 14일이다.
LG전자는 처분금액이 보수적으로 밴드 최하단 가격인 1조7384억원을 기준으로 공시됐으나 실제 처분금액은 이보다 높은 수준에서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공모가 최상단으로 결정되는 경우 LG전자 인도법인은 최대 12조원 이상 기업가치를 평가받게 된다. 이는 인도 증시에 상장돼 있는 피어그룹(비교기업)의 시가총액 규모와 비교하더라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인도 내 주요 가전기업 시가총액은 미국 월풀 인도법인이 약 2조4000억원, 인도 타타그룹 계열 가전기업인 볼타스가 약 7조2000억원이다.
이번 IPO(기업공개)는 신주 발행 없이 LG전자 본사가 구주매출로 매각 자금을 전액 환수하는 방식이다. LG전자는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보유중인 인도법인 주식 15%(1억181만5859주)의 처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IPO로 일시에 유입되는 조 단위 자금을 LG전자가 어디에 활용할 지 주목하고 있다. 유력한 것은 지분투자, 인수합병 등 미래성장 차원의 투자여력 확보다.
현재 LG전자가 '선택과 집중' 기조 아래 B2B(기업간 거래) 등 질적 성장 영역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재편에 나서고 있는 만큼 미래성장 가속화와 본원적 경쟁력 강화 관점의 투자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확보자금의 일부는 주주가치 제고에도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인도 가전시장은 14억 인구와 높은 경제성장률로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가전 보급률도 낮아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평가받는 중으로, 주요 가전 보급률은 냉장고 40%, 세탁기 20%, 에어컨 10% 수준이다.
LG전자는 지난 1997년 인도 시장 진출 이후 28년간 인도 전역에 걸쳐 철저한 현지 완결형 사업체제를 구축해 왔다.
현재 인도에 2개 생산기지와 51개 지역 사무소, 780여 개 브랜드숍을 운영 중이다. 남부 스리시티 지역에는 기존 노이다, 푸네 공장에 이은 세 번째 생산기지도 구축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